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구, 디자인진흥대회 국무총리 표창
상태바
송파구, 디자인진흥대회 국무총리 표창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9.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디자인 조례 제정-특성있는 거리 조성 앞장

 

송파구가 2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제11회 대한민국 디자인진흥대회에서 지방자치단체분야 최우수상인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송파구는 2007년 7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도시디자인 조례를 제정한데 이어 조례를 근거로 송파구 도시디자인기본계획에 맞춰 한성백제의 역사성을 강조해 만든 디자인테마 ‘천년의 뜰’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천년의 뜰’은 건축·조경·옥외광고물·조명·보행공간 및 공공시설물 등에 대한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송파구 도시디자인위원회와 건축위원회 심의대상 시설물의 심의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구는 전문가 40명과 당연직 9명으로 구성된 디자인심의위원회를 구성, 2007년부터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20m 이상 도로나 미관도로에 접해있는 건축물의 신·증축 시 디자인 심의를 받도록 법제화하는 등 도시경관 개선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오고 있다.

또한 지난해 11월부터 주민 전문가그룹으로 구성된 송파참살이디자인단을 운영, 주민의 눈높이에서 공공디자인의 현주소를 파악·개선하는 공공시설물 디자인 업그레이드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한편 구는 올림픽로 디자인 서울거리, 석촌호수길 카페거리, 풍납로 한강 르네상스거리 등 거리마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사람과 사람이 소통할 수 있는 브랜드거리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송파대로·올림픽로·풍납로를 중심으로 가로특성에 맞는 간판교체사업을 적극 펼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