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구, 복지행정 실무 담은 ‘복지사업 길라잡이’ 발간
상태바
송파구, 복지행정 실무 담은 ‘복지사업 길라잡이’ 발간
  • 송파타임즈
  • 승인 2024.03.2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가 올해 구가 펼치는 모든 복지행정 실무를 한 권으로 엮은 최신 안내서 ‘2024년 복지사업 길라잡이’를 발간했다.

‘복지사업 길라잡이’는 2014년 최초 발간 이후 매년 제작돼 올해 10번째 해를 맞았다. 그동안 복잡다단한 사회복지정책을 다루는 실무자, 특히 새내기 공무원들에게 꼭 필요한 정통 지침서로 10년간 굳건하게 자리매김했다.

구가 올 한해 보건·복지 분야에 투입하는 예산은 전체 세출예산의 62%에 달한다. 구 관계자는 “방대한 복지사업을 한 권의 책에 총망라해 일선 실무자가 체계적이면서 손쉽게 업무를 처리하도록 정리한 것. 매년 최신정보를 반영하여 책 내용을 관리하고 있다”며 취지를 설명했다.

주요 내용은 주요 복지사업 매뉴얼, 주요 복지기관 서비스 목록, 분야별 복지자원 목록, 위기대응 매뉴얼, 복지종합지도 등 총 13개 항목이다.

특히 책 절반 분량을 차지하는 주요 복지사업 매뉴얼에는 저소득 주민·노인·장애인·주거·고용 등 총 7개 분야 105개 복지사업에 대한 최신정보를 담았다. 올해 새롭게 도입된 장애인과 여성·아동·청소년 분야 총 17개 사업도 게재했다. 

이 외에도 위기대응 매뉴얼에는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다양한 상황에 따른 대응법을 실었다. 올해는 특별히 악성 민원 대응 매뉴얼을 추가해 폭언이나 폭행 등 특이민원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게 했다. 

또한 책에는 고독사 발견 시 대응 방법, 잡동사니 저장장애 가구 지원 등에 대한 업무처리 흐름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어 업무 중 맞닥뜨리는 다양한 상황 속 길잡이가 될 전망이다.

한편 ‘복지사업 길라잡이’는 공무원에게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공개된 열린 정보다. 구는 지침서를 구 누리집(www.songpa.go.kr)에 e북으로 게시해 복지사업에 대한 구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홍보 효과도 얻을 전망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