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아이수루 “이주배경 아동 양육·교육 정책 내실화 필요”
상태바
아이수루 “이주배경 아동 양육·교육 정책 내실화 필요”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4.02.22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수루 서울시의원이 이주배경 아동에 대한 양육 및 교육 지원정책 내실화를 촉구하는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아이수루 서울시의원이 이주배경 아동에 대한 양육 및 교육 지원정책 내실화를 촉구하는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아이수루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21일 서울시의회 제322회 임시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서울시 이주 배경 아동·청소년의 양육 및 교육 정책 내실화를 통한 사각지대 없는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울시에는 다양한 이주 배경을 가진 아동과 청소년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다문화정책은 제도권 밖에 놓인 미등록 이주 아동이나 학교 밖 이주배경 청소년 모두를 포용하지 못하는 한계를 안고 있다.  

또한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 각 부서에 분산돼 정확한 실태와 통계 파악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부서 및 서울시·서울시교육청 간 중복된 사업으로 행정 비효율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수루 의원은 “서울시가 정부 부처 및 서울시교육청과의 연계 협력을 통해 서울시 거주 이주배경 아동 청소년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를 확보해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지원체계를 구축할 것과, 이주배경 아동 청소년의 양육 및 교육 관련 교육청과의 통합지원 시스템 운영으로 사업 중복을 최소화할 것”을 제안했다.

아이수루 의원은 또한 서울시교육청 다문화 정책의 미흡함도 지적했다. 그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대학교 진학률이 40.5%로 한국 학생 대학 진학률인 71.5%와 큰 격차가 있다”면서 “다문화 학생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오세훈 시장은 “그동안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보육·교육 관련 문제를 특별히 더 챙기지 않아 부족함이 있었음을 발견했다”며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양육·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를 지시해 사각지대가 보호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