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구, 재난안전 행안부장관상-서울시 우수구 ‘2관왕’
상태바
송파구, 재난안전 행안부장관상-서울시 우수구 ‘2관왕’
  • 송파타임즈
  • 승인 2024.02.20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가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서울시 통합지원본부 운영 역량 평가에서 우수 자치구로 선정됐다. 사진은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모습.
송파구가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서울시 통합지원본부 운영 역량 평가에서 우수 자치구로 선정됐다. 사진은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모습.

송파구가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서울시 통합지원본부 운영 역량 평가에서 우수 자치구로 선정되는 등 재난안전분야 2관왕을 차지하며, 안전도시 위상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송파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재난 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중앙부처와 지자체·공공기관이 참여해 매년 실시하는 범국민적 훈련이다.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 참여한 총 335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송파구는 대규모 복합재난에 대비해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공연장 화재·인파밀집 사고를 가정하고, 28개 유관기관과 2000여명이 참여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훈련과 재난안전대책본부의 토론훈련을 동시에 진행하는 통합연계훈련으로 진행해 초동 대응, 비상 수습, 사고복구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효율적인 유관기관 협력 등 전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점에 좋은 점수를 받았다. 

송파구는 또한 2023년 서울시 통합지원본부 운영 역량 부문에서도 ‘우수 자치구’로 선정돼 재난 현장의 신속한 대응과 복구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구는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를 구성해 지난해 3월 지휘역량강화센터 훈련에 참가해 재난상황 시뮬레이션 수행, 효율적인 통합지원본부 운영, 지난 9월 재난안전상황실과 동일한 시스템을 종합상황실에 설치‧연계해 송파구 전 지역 24시간 모니터링 진행 등 재난 현장의 통합 대응능력을 높였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이번 성과는 재난으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구민이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삶을 향유해 나갈 수 있도록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