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구, 신규 기초생활수급자에 맞춤형 서비스 지원
상태바
송파구, 신규 기초생활수급자에 맞춤형 서비스 지원
  • 송파타임즈
  • 승인 2024.02.1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가 신규 기초생계급여 수급자에게 전달하는 생필품꾸러미 ‘송파러브팩’.
송파구가 신규 기초생계급여 수급자에게 전달하는 생필품꾸러미 ‘송파러브팩’.

송파구가 신규 기초생활 수급가구의 자립을 돕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2024 숨은희망 찾기 사업’ 추진에 나선다.

‘숨은희망 찾기’는 복지서비스 정보 부족으로 도움이 절실한 신규 기초생계급여 수급가구를 총체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초수급자로 선정되면 2주 이내 구 통합사례관리사와 동 복지플래너가 합동 방문해 수급대상자를 심층 상담하고 개별적인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 방문부터는 수건·우산 등이 담긴 생필품꾸러미 ‘송파러브팩’과 함께 유용한 복지혜택을 총망라한 홍보물을 전달한다. 소박한 선물로 생활의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의 물꼬를 트고, 나아가 시의적절한 정보제공, 맞춤형 서비스 연계로 생활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해 지원한다.

송파구 관계자는 “매년 약 800가구가 신규 기초생계급여 수급자로 선정된다”며 “경제적 문제 외에도 신체·정신건강, 주거, 법률 등 복합적인 문제를 동반한 경우가 많아 세심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고 일선에서 느낀 점을 전했다.

지난해 송파구는 숨은희망 찾기로 총 670가구를 심층 상담하고 이중 복합적인 문제를 지닌 51개의 위기가구에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시행, 상황별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위기가구 선제적 발굴과 복지사각 해소에 이바지했다.

한편 올해부터는 신규 기초수급자를 대상으로 급여 결정사항과 더불어 공과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문자(SMS)로 안내하는 ‘복지혜택 바로알림서비스’를 실시한다. 기존 우편 안내에 비해 신속하고 정확한 감면정보 제공으로 경제적 부담을 덜고, 구민 편의를 높이도록 개선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