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김웅 “풍납토성 국비 1532억 확보… 소신있게 의정활동”
상태바
김웅 “풍납토성 국비 1532억 확보… 소신있게 의정활동”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4.01.05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웅 국회의원이 새해를 맞아 송파타임즈와 신년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 웅 국회의원은 송파타임즈와 신년인터뷰를 통해 송파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웅 국회의원(국민의힘·송파갑)은 송파타임즈와의 신년인터뷰에서 지역 최대 현안인 풍납토성 문화재 문제 해결을 위해 풍납토성특별법 개정안 발의와 역대 최대 규모의 문화재 보수정비 예산 1532억원을 확보했다며, 새해에도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024년 새해를 맞아 지역구 주민들에게 인사말씀을 해 주십시오.

△ 존경하는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4년 갑진년,‘푸른 용의 해’가 밝았습니다. 환상 속의 동물인 용은 예로부터 용기와 희망의 상징이었습니다. 청룡의 해를 맞아 구민 모두 새해의 새로운 기운으로 올 한해 큰 발전이 있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 보내주신 격려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리며, 건강하고 행복한 올 한 해 되실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지난 1년 동안의 의정활동 성과를 소개해 주십시오.

△ 우선 ‘풍납토성 보존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풍납토성 특별법’은 주민과 상생하는 문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제정됐으나 풍납토성을 보존·관리하는 데에만 중점이 맞춰졌고, 실질적으로 주민을 지원하거나 문화재와 상생하는 방안 마련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개정안은 국가·지방자치단체가 주민 재산권 보장을 위해 방안을 마련할 시 지역주민의 의견을 듣도록 해 주민이 원하는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풍납토성의 토지 보상을 담당하는 송파구청이 토지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풍납토성을 실제로 보존·관리하는 문화재청에 토지 매수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해 보상 이후 관리가 되지 않는 보존·관리구역 안의 토지를 국가와 지자체가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관리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서울시에 풍납토성 특별회계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해 직접적인 지원·관리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 송파구의 현안사안인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송파구 유치를 위해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촉구했습니다. 또 문화재청과 기획재정부에 대한 대정부 질의를 통해 풍납동 현안 해결을 주문했습니다. 국정과제 지적과 대안을 제시하는 국정감사 결과 국민의힘이 선정한 2023 국정감사 우수의원상을 수상했습니다. 

― 지역구 활동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문재인 정부 때 노후 아파트의 재건축을 막아 주민들의 어려움이 컸습니다. 그동안 조속한 재건축 추진에 노력한 결과 오륜동 올림픽선수촌아파트 재건축조합이 설립을 눈앞에 두고 있고, 장미아파트도 재건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진주아파트는 순조롭게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송파구 관내 노후 아파트의 재건축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엇보다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문화재청의 문화재 보수정비사업 내 풍납토성 예산을 역대 최고금액으로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보수정비사업 1532억5700만원의 국비를 확보했고, 풍납토성 복원(토지 보상) 사업 감액분 15억원도 전액 복원했습니다. 또 풍납동 창의마을 철거비용과 문화재 지역의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공모사업 등을 증액했습니다. 

이와 함께 풍납동 역사문화체험관·안내소 조성 17억원, 풍납시장 주민활동거점 조성 10억원, 풍납도깨비시장 축제 등 활성화 5억5000만원, 풍납동 매입지 복합문화공간 조성 3억원, 풍납토성 디지털체험 컨텐츠 제작 7000만원, 풍납동 규제분석 및 보상지 활용 계획 수립 1억원, 풍납토성 일대 야외전시 2억9000만원 등의 서울시 예산도 확보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이 있다면 해 주십시오.

△ 사랑하는 송파구민의 지지와 격려 덕분에 임기동안 소신있게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남은 기간도 송파구민들께 부끄럽지 않도록 중앙정치에서 보다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겠습니다. 

무엇보다 새해에는 더욱 부지런히 송파 골목골목을 살피고 여러분의 목소리를 경청해 보다 삶의 가까운 곳에서의 문제를 해결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힘쓰고자 합니다. 송파의 빛나는 내일을 준비하는데 함께 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