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취약계층 청소년 무료 인터넷 강의 ‘서울런’ 오픈
상태바
취약계층 청소년 무료 인터넷 강의 ‘서울런’ 오픈
  • 송파타임즈
  • 승인 2021.08.25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너진 교육 사다리를 복원해 계층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오세훈 시장의 공약인 서울시 온라인 교육플랫폼 ‘서울런’ (https://slearn.seoul.go.kr)이 2학기 개학과 함께 27일 오픈한다.

서울시는 ‘서울런’이 첫 발을 내딛는 올해 우선 학습자원에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층(수급권자 및 차상위) 초‧중‧고교생, 학교 밖 청소년, 다문화가정 청소년 등 총 11만명을 대상으로 시작한다.

‘서울런’ 이용을 원하는 누구나 회원 가입만 하면 메가스터디, 이투스, 에듀윌 등의 선호도가 높은 학습 사이트의 듣고 싶은 강의를 무료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서울런’에 참여할 국내 8개 교육콘텐츠 전문업체를 선정했다. 초등 2개(아이스크림 홈런, 엘리하이), 중등 2개(수박씨, 엠베스트), 고등 3개(메가스터디, 대성마이맥, 이투스), 전문 강좌 1개(에듀윌) 등이다.

이들 업체들은 교육사다리 복원이라는 ‘서울런’의 취지에 공감하고 뜻을 모아 사회공헌적 차원에서 참여했다. 자사 회원들에게 제공되는 동일한 온라인 강의를 기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서울런’ 이용 청소년들에게 제공한다.

‘서울런’을 이용하려면 사이트에서 대상자 여부를 확인한 뒤 회원 가입을 하면 된다. 시는 별도 증빙서류 없이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자신이 서비스 대상자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자격검증서비스’를 도입해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낙인감 우려를 없앤다.

‘서울런’의 주요 서비스는 무제한으로 수강할 수 있는 교과 강의와 비교과 강의, 그리고 온라인 강의 수강만으로 부족함을 느끼는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이다.

교과 강의는 초등‧중등‧고등학교 및 검정고시 과정 중 내가 원하는 교육업체(학습사이트) 1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교육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든 강의를 무제한 들을 수 있다. ‘서울런’에 로그인하면 자신이 선택한 학습사이트에도 자동 로그인돼 별도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이 필요 없다.

비교과 과정은 취업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전문업체(에듀윌)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회원전용 강의’, 서울시민 누구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오픈강의’ 두 가지이다.

또한 ‘서울런’ 이용 청소년들의 학습격차 해소를 지원할 멘토링도 시작한다. 희망자에 한해 ‘서울런’ 홈페이지에서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으며, 8주 동안 주 2회씩(30분) 1대1로 종합적인 학습지원을 받을 수 있다. 8주 과정이 종료된 후 추가 신청도 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서울런’ 이용자들이 학습에 차질이 없도록 PC 보급 상황을 촘촘히 관리하고, 학습교재도 지원한다.

서울시는 ‘서울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궁금점을 즉각 해소할 수 있도록 콜센터(1533-0909), 카카오톡 챗봇(카카오톡 친구 ‘서울런’), 홈페이지 1대1 문의게시판을 운영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