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5 15:4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성중기 “청담역 미세먼지 프리존, 서울전역 확대”
상태바
성중기 “청담역 미세먼지 프리존, 서울전역 확대”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1.03.0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중기 서울시의원이 5일 서울시의회 제29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성중기 서울시의원이 5일 서울시의회 제29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성중기 서울시의원(국민의힘·강남1)은 지난 5일 서울시의회 제299회 임시회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지하철 7호선 청담역 지하보도에 조성된 미세먼지 프리존 사업의 서울전역 확대를 제안했다.

미세먼지 프리존은 대기오염이 심한 날 시민들이 마음껏 숨 쉬며 산책할 수 있도록 7호선 청담역 지하보도에 조성된 지하 정원이다.  외부공기 유입을 차단하고, 공기청정기 72대와 미디엄 필터가 설치된 5대의 공조기가 미세먼지 90% 이상을 제거해 깨끗한 대기질을 유지한다.

또한 보행구간에는 인공폭포를 설치해 시원한 물소리를 들을 수 있는 휴식공간을 조성했고, 포토존·아트영상 등 다양한 즐길거리와 무인스마트도서관을 통해 간편하게 책을 빌릴 수 있어 강남의 힐링 명소로 재탄생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자동으로 작물의 생육환경을 관측하는 스마트팜에서는 다양한 허브와 공기정화식물을 통해 시민들의 힐링을 돕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의 조치로 휴식공간을 찾기 힘든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미세먼지 프리존 사업은 서울시 지하철 역사 280개소 중 청담역에만 설치돼 있다.

성중기 의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중교통시설의 공기정화시스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고 일상 속 더욱 세심한 미세먼지 저감책 시행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그러나 서울시는 도로 위의 경유 차량들을 단속하고 교체하는 단순한 정책에 국한돼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성 의원은 이어 “미세먼지 저감을 넘어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도심 속 실내정원 역할을 독특히 하고 있는 미세먼지 프리존 사업을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해 강남구민, 청담역 이용 시민뿐만 아니라 서울시민 모두가 자연이 함께하는 녹색쉼터를 누릴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