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김 경 “세운 영세상인위한 임대상가 공급 서둘러야”
상태바
김 경 “세운 영세상인위한 임대상가 공급 서둘러야”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0.09.07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경 서울시의원
김 경 서울시의원

세운상가 내 빈집을 리모델링해 이주상인들을 위한 임대상가로 공급할 계획이었던 서울시가 매물을 한 건도 확보하지 못해, 세운5구역 내 임대상가 조성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김 경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서울시의회 제296회 임시회 폐회기간 중 진행된 도시계획관리위원회의 서울시 도시재생실에 대한 추경예산안 예비심사에서 빈집 매입 방식을 다각화 하는 등 임대상가 공급을 위한 빈집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시는 올해 3월 ‘세운상가 일대 도심 산업 보전 및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지역산업 특성을 반영한 거점공간 8곳과 함께 임대료가 시세보다 저렴한 공공 임대상가 수 백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세운5구역 해제지역 내 빈집 및 빈점포 등을 리모델링해 기계‧정밀분야 이주상인들을 위한 임대상가 50호를 공급키로 계획했으나 최근까지 부동산 매물을 한 건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빈집 매입 예산으로 편성한 ‘세운상가 일대 상가 등 도심제조업 혁신산업 조성사업’ 예산 38억원 중 34억원을 감추경했다.

이와 관련, 김 경 의원은 “서울시가 당초 공공 임대상가 공급계획 발표 시 공실현황 등에 관한 충분한 사전조사를 진행했는지 의문”이라며, “부동산 매입 공고를 활용하는 등 매입 방식 다각화를 위한 보다 전향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또한 “당초 종합대책에 포함됐던 임대상가 공급계획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세운상가 일대 이주상인들은 생존권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가 당초 발표한 종합대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산업생태계 보존 등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