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최영주 “구룡마을 개발 인가… 대표적 불통행정”
상태바
최영주 “구룡마을 개발 인가… 대표적 불통행정”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0.06.12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주 서울시의원이 10일 구룡마을 주민자치회 주최 기자회견에 참석, 서울시의 개포동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최영주 서울시의원이 10일 구룡마을 주민자치회 주최 기자회견에 참석, 서울시의 개포동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최영주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강남3)은 11일 서울시의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와 관련, “주민 90% 이상 반대하는 구룡마을 인가는 서울시의 대표적 불통 행정 사례”라고 비판했다.

최영주 의원은 구룡마을 주민자치회가 진행한 기자회견에 참석,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이 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고시 이후 4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실시계획 인가가 나지 않았던 이유는 주민과 서울시가 원하는 사업방식에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주민 90%가 서울시의 실시계획 인가에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룡마을주민자치회는 서울시가 원주민 100% 재정착을 목표로 기존의 공공 ‘분양+임대단지’를 전면 임대단지로 전환할 경우 집단행동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시는 토지주 보상 문제 등 인가 후에도 TF를 통해 주민들과 계속 협의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최 의원은 “주민 대부분은 임대 후 분양 방식을 원하고 있다”며 “협의체 회의를 통해 나온 주민 의견을 일부라도 수용해야 개발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이며,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한다면 10년이 지나도 구룡마을은 계속 무허가 판자촌으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어 “시에서 저렴한 임대료 수준을 제시하겠다고 하지만 구룡마을 주민들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며 “서울시 공무원과 SH 담당자를 만나보면 구룡마을 주민들의 생계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서울시의 계획은 실거주하는 주민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 불통의 행정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비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