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병무청, 사회적약자 병역이행 지원 프로젝트 추진
상태바
병무청, 사회적약자 병역이행 지원 프로젝트 추진
  • 송파타임즈
  • 승인 2020.02.1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방병무청은 경제·신체적으로 어려운 병역의무자의 병역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희망나눔 병역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병무청은 경제적 약자 병역이행 지원, 신체적 약자 무료 치료서비스, 생계 곤란 병역감면 상담자와 복무 부실 우려자 복지서비스, 사회적 취약계층을 찾아가는 병무 상담서비스 등 4개 과제를 선정, ‘희망나눔 병역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포용정책을 보다 심도 있게 추진하고 있다.

경제적 약자에 대한 병역이행 지원 대상은 기초생활 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가족 지원 대상자 등이다. 이들에 대해서는 병역판정검사 과정에서 민간병원의 추가 검사가 필요한 경우 무료 위탁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모집병 지원 시는 가산점을 부여하고,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 중인 경우 아르바이트 등을 할 수 있게 겸직 허가 하고 있다. 또 올해부터 산업기능요원 편입 때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력이나 체중을 이유로 보충역 또는 면제 판정을 받은 병역의무자가 현역병이나 사회복무요원 복무를 원할 경우 민간 병원, 체중 조절기관등과 협업으로 무료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현역복무 부적합자나 복무 부실 우려가 있는 사회복무요원에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거동이 불편한 현역병이나 사회복무요원의 생계곤란 상담 민원 등을 전화나 모바일로 신청받아 방문 상담도 실시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