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김소양 “도농상생 급식 지원사업 문제많다”
상태바
김소양 “도농상생 급식 지원사업 문제많다”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9.04.11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류농사 검사 생산지에 맡기고 냉동차량없이 식재료 운반

 

▲ 김소양 서울시의원

서울시가 어린이집 공공급식의 질을 높이겠다며 실시하고 있는 도농상생 급식 지원사업이 잔류농약 샘플 검사를 생산지에 맡기는가 하면 냉동차량없이 축·수산물을 냉동박스로 운송하는 등 곳곳에서 허점이 노출되고 있다. 

도농상생 급식 지원사업은 친환경 식재료를 생산지 직송으로 국공립 어린이집에 제공한다는 취지로, 현재 9개 자치구가 지방의 자치단체와 협약을 맺는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도농상생 급식 실시 자치구를 올해 13개까지 늘리고, 2022년까지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올해 책정한 예산은 13개 자치구와 서울시 자체 예산을 합쳐 총 108억원. 그러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만큼 질 좋은 식재료를 공급하겠다는 서울시의 당초 취지와 달리 식재료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 식재료 운반 관리 등 곳곳에 허점이 드러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집 공공급식의 식품 안전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김소양 서울시의원(자유한국당·비례)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어린이집에 제공되는 도농상생 급식 식재료의 경우 시가 직접 전 품목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검사를 하는 학교급식과는 달리 몇 개 품목에 대한 샘플검사만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도농상생 급식을 실시 중인 9개 자치구 가운데 지난해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샘플 검사를 실시한 자치구는 6개이고, 나머지 3개 자치구는 샘플 검사조차 실시하지 않았다.

특히 강동구 공공급식센터의 경우 샘플 검사를 통해 잔류농약 부적합 판정을 받은 식재료는 지난해 4건과 올해 1건으로 모두 5건. 이 가운데 A생산지센터의 경우 지난해 7월과 11월 부적합 판정을 받은 이후 올해까지 식재료를 계속 공급하고 있고, 올해 1월에도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김소양 의원은 “학교급식은 부적합 판정이 1건이라도 나오면 해당 식재료는 전량 폐기되고, 부적합이 3건 이상이면 생산자는 유통이 금지된다”며, “서울시가 더욱 철저히 따져야 할 영유아 급식에 대해 제대로 된 검사시스템도 갖추지 않은 채 사업을 확대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또한 도농상생 급식을 위해 운행 중인 자치구별 공공급식센터의 식재료 운반차량에 대한 관리도 허술하다고 지적했다.

9개 자치구의 공공급식센터는 모두 축산물과 수산물을 취급하고 있으나 축산물운반업 허가는 받지 않았고, 냉동차량을 갖추지 않고 대신 냉동식품을 냉동박스 포장 운송한 것으로 나타나 여름철 식품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김소양 의원은 “여름철 수산물의 경우 반드시 냉동시설이 필요한데 이를 철저히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은 충격적”이라며, “서울시가 친환경 식재료 공급을 내세우면서 정작 아이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식품위생은 내팽개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