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문정동 가로공원에 지하주차장 건설
상태바
문정동 가로공원에 지하주차장 건설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8.08.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2층 300대 수용… 자연채광되는 친환경 주차장

 

문정동 폐철도부지 공원화사업을 벌이고 있는 송파구는 공원 지하주차장을 자연채광되는 친환경 ‘가든 주차장’으로 건설하기로 하고, (주)동우건축의 설계공모를 당선작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하 2층으로 모두 3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문정 지하주차장은 햇빛마당·달빛마당·별빛마당 등 밖으로 뚫린 3개의 ‘선큰’(Sunken 지하공간)가든 형식으로, 오는 10월 착공에 들어가 내년 12월 완공 예정이다.

문정 선큰가든주차장은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자연 채광, 빗물재활용시스템 등 친환경 에너지시스템을 설치해 30% 정도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선큰가든주차장에는 암벽등반이 가능한 인공암장, 야생화마당, 수벽, 이벤트마당 등을 설치해 주변 경관과도 어울리도록 했다.

또한 외벽도 채광과 환기가 용이한 오픈공간에 투명재로로 마감된 수직 동선과 CC-TV로 사각지대를 없애 범죄자의 범행동기를 억제할 수 있는 원형기둥을 설치하는 등 범죄에 취약한 지하주차장의 약점을 보완했다.

더구나 장애인 안전을 위해 장애인주차구역을 차량 주동선과 분리 배치하고, 장애인엘리베이터·화장실 등을 집중 배치해 이용의 편리성 및 지하철 이용편의, 문자 및 음성안내표시 장치 등 무장애 공간으로 조성한다.

한편 선큰가든주차장은 지하보도를 통해 지하철 8호선 문정역과 환승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문정지구 가로공원과도 연결된다. 또한 5분 거리에 있는 로데오거리 방문 시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