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박인숙 “땅속 안전진단 장비 옛 것”
상태바
박인숙 “땅속 안전진단 장비 옛 것”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4.10.1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인숙 국회의원
박인숙 국회의원(새누리당·송파갑)은 14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서울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울시의 싱크홀 대책 추경예산안과 관련, 안전은 뒷전이고 예산 확보의 도구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는 지난달 석촌지하차도 내 동공 발견에 따른 안전 관련 예산으로 203억원을 추경에 편성했고, 이 가운데 도로 함몰 예상지역 탐사장비 구입비 9억원과 송파지역 노후 하수관로 정비 56억원 등 총 65억원을 추경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서울시는 석촌지하차도 등의 도로 함몰이 하수관로와는 관계없다고 하면서 싱크홀 대책으로 노후 하수관로 정비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본질을 호도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특히 “서울시가 9억이나 들여 구입하려는 장비는 지하투과 레이더 탐사기계인 GPR(Ground Penetration Radar)로 개발된 지 30년이 지났는데다 자갈층이 많으면 전자파가 산란돼 하부를 보기 어렵고, 시멘트 바닥 하부에 철근이 있으면 전자파가 투과되지 않으며, 지하수면을 만나면 전파파가 감쇠하는 등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와 함께 “이런 장비를 도입하기 위해 서울시 공무원들이 일본에 출장 간다고 하는데, 이와 관련한 국내 전문가들의 상당한 검증이나 운영능력이 있음에도 아날로그적인 접근을 하는 서울시의 답답한 행정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시정조치 할 것을 주문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