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5:24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민원분야 원스톱 시스템 도입하자
상태바
민원분야 원스톱 시스템 도입하자
  • 심언도 송파구의원
  • 승인 2007.07.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심언도 송파구의원
송파구청 각 부서에 관한 업무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 자리인 구의회 재정건설위원장을 맡고 있는 본 의원도 민원처리를 함에 있어서 너무 복잡한 절차로 인해 당황스러웠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하물며 구의원이 이럴진대 일반 구민들은 어떻겠는가. 주민들이 민원처리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마도 민원 하나를 해결하려면 하루 종일 이부서 저부서로 옮겨 다녀야 함에도 해결이 안되는 일이 얼마나 많을지 그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으리라 생각된다. 현재 송파구의 행정시스템을 보면 도로가 파인 것은 도로과, 도로 옆 나무는 공원녹지과, 담장 밑 적치물은 도시경관과, 지저분한 쓰레기는 청소행정과에서 담당하는 등 민원을 제기한 사람이 이 부서 저 부서를 다니며 처리해야 되는 등의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본의원은 민원인이 인ㆍ허가 및 각종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한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적인 민원서비스를 하는 제도를 제안한다. 최근 민간기업이나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인 재경부나 타 지자체에서 시행을 검토중이거나 이미 시행하고 있어 그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는 보도를 접하고 있다.

송파구청 각 과별로 산재되어 있는 모든 민원을 한 부서에서 별도로 관리하여 처리 방향과 절차 등에 대해 1차로 답변하고, 구체적 검토가 필요한 민원에 대해서는 5일이내 답변 및 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민원 접수와 함께 해당부서에 이첩하고 그 결과는 민원부서에서 통지하는 원스톱 시스템을 건의한다.

또한 민원인과 구민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민원이 많은 업무분야에 관해서는 모든 정보와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송파구 홈페이지를 활용해 별도의 이용코너를 개설하여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민원인별 맞춤형 원스톱 시스템식 처리방식, 성실한 답변, 모든 민원서비스의 데이터베이스된 자료 활용 등 이런 민원혁신을 통해서만 송파구가 진정으로 ‘격조 높은 문화도시, 세계속의 으뜸송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