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6 13:23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시, 가로등·신호등·CCTV 한번에 ‘스마트폴’ 구축
상태바
서울시, 가로등·신호등·CCTV 한번에 ‘스마트폴’ 구축
  • 송파타임즈
  • 승인 2021.03.1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도로 곳곳에 복잡하게 설치돼 있는 가로등·신호등 같은 도로시설물을 하나로 통합하고, 공공 와이파이·지능형 CCTV 같은 ICT 기술을 결합시킨 ‘스마트폴’을 구축했다.

스마트도시 핵심 인프라인 스마트폴은 도로시설물(신호등·가로등·CCTV·보안등 등)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뿐 아니라 공공와이파이, 지능형CCTV,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횡단보도 등 스마트도시기술이 융합 적용돼 스마트지주 인프라로 진화된 모델이다. 

각 스마트 폴은 도로시설물로서의 기본 기능에 더해 장소별 특징을 반영한 맞춤형 기능이 탑재됐다. 예컨대 많은 시민이 모이는 서울광장엔 무료 공공와이파이 ‘까치온’, 숭례문엔 문화재 정보를 볼 수 있는 QR코드, 주민들이 즐겨 찾는 산책로인 중랑천 변 송정제방길엔 안전을 위한 영상비상벨이 설치됐다.

시는 설치된 26개 스마트폴 사례를 바탕으로 앞으로 스마트폴에 적용할 10가지 ‘스마트폴 표준모델’과 구축 운영지침을 마련, 다양한 도시환경과 도로여건에 따라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올해 구로구와 동작구로 설치 지역을 확대하고, 연말에는 스마트폴의 기능을 고도화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또한 매년 신규로 설치되거나 교체되는 가로등·신호등 등 각종 도로시설물을 ‘스마트폴’로 통합 구축하는 것을 우선 검토해 스마트폴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