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9 13:20 (월) 기사제보 광고문의
김성태, 해양스마트 원전 대안 제시
상태바
김성태, 해양스마트 원전 대안 제시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7.07.14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5·6호기 중단 졸속 결정… 건설 재개해야”

 

▲ 김성태 국회의원

김성태 국회의원(자유한국당·송파을위원장)은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무회의 20분 만에 결정된 신고리 5·6호기 중단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축적된 원전기술 확보 및 안전문제를 고려한 대안으로 해양스마트 원전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국무회의 20분 만에 졸속으로 결정된 신고리 5·6호기 중단 결정은 분명한 졸속 정책”이라며 “청와대와 정부의 즉흥적인 결정으로 대한민국 원전정책은 방향성을 잃은 채 표류하고 있으며, 찬성과 반대만 난무하는 진영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 원전을 지으면서 축적해온,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기술력과 인력유출 또한 걱정”이라면서 “세계 몇 안되는 글로벌 리딩기술인 원전기술 포기 결정으로 그동안 축적해온 우리의 인력과 기술력이 고스란히 해외로 유출될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시행착오를 거쳐 힘들게 길러온 기술력을 아무런 대가없이 넘겨주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신고리 5·6호기 중단에 따른 매몰비용 1조6000억원, 관련업체와의 계약 해지 위약금 및 부대비용을 더하면 3조원에 달하고, 5만여명에 달하는 사업종사 인력들 또한 일자리를 잃게 됐다”면서“에너지 정책의 근본적 없이 당장 탈원전으로 가겠다는 졸속정책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재개를 촉구함과 동시에 이후의 신규 원전에 대해 해양스마트원전 기술의 도입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해양 스마트 원전의 경우 원전부지 선정 시 지역갈등 최소화, 조선·해양산업 및 ICT기술 융합으로 제4차 산업혁명 마련, 해양스마트 원전 개발로 인도·이란 등 원전 필요국에 기술 및 상품 수출로 국내 일자리 창출 및 경제발전 기여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