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9 16:42 (월)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시, 심미·편리성 적용 디자인 가로쓰레기통 설치
상태바
서울시, 심미·편리성 적용 디자인 가로쓰레기통 설치
  • 송파타임즈
  • 승인 2024.04.0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편리성과 상징성·청결성을 고려한 새 디자인의 가로 쓰레기통을 시범 설치했다.
서울시가 편리성과 상징성·청결성을 고려한 새 디자인의 가로 쓰레기통을 시범 설치했다.

서울시가 ‘서울형 가로 쓰레기통’ 디자인을 개발, 시청 등 유동 인구가 많은 도심 15곳에 새 디자인이 적용된 가로 쓰레기통 30개를 시범 설치했다.

기존 쓰레기통의 경우 눈에 띄지 않는 색상에 획일화된 사각 모양으로 투입구가 작아 각기 다른 모양의 쓰레기를 버리는데 어렵다는 시민들의 의견이 제기됐다. 

시는 쓰레기통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덜어낼 수 있도록 친근함과 긍정의 느낌을 부여하되, 쓰레기 적치·악취·도시 미관 저해 등 공공 문제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마련했다. 

새로운 디자인을 입은 가로 쓰레기통은 간결한 형태에 풍성한 곡선을 더한 A타입, 쓰레기통에 웃는 표정을 입혀 펀(fun) 요소까지 가미된 B타입 등이다. 공원·행사 등 설치장소 및 목적에 따라 일반 쓰레기통 상부에 모자를 씌우듯 쉽게 탈바꿈할 수 있는 특화형 디자인도 함께 개발됐다.

시는 가로형 쓰레기통 디자인 개발에 있어 기본적으로 버리기 쉽고 수거도 편리할 수 있도록 식별성, 편리성을 중시한 가운데 상징성과 청결성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앞으로 시민·관리자 대상으로 심미성, 편리성, 주변과의 조화, 청결 상태, 수거 용이성 등을 평가해 디자인을 보완하고 자치구를 통해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