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9 16:42 (월)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구, 서울시 23년 교통수요 관리평가 ‘우수구’ 선정
상태바
송파구, 서울시 23년 교통수요 관리평가 ‘우수구’ 선정
  • 송파타임즈
  • 승인 2024.01.01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가 서울시 주관 2023 승용차 이용 억제 등 자치구 교통수요관리 평가에서 우수구에 선정됐다. 사진은 가락시장에 설치된 친환경차 충전시설.
송파구가 서울시 주관 2023 승용차 이용 억제 등 자치구 교통수요관리 평가에서 우수구에 선정됐다. 사진은 가락시장에 설치된 친환경차 충전시설.

송파구가 지난해 교통혼잡 완화와 녹색교통 실현에 힘쓴 공로로 서울시가 주관하는 ‘2023 자치구 교통수요관리 평가’에서 우수구에 선정됐다.

구는 우수구 선정 추가 인센티브 1억원을 포함한 총 33억원의 징수교부금을 확보, 새해 교통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참고로 서울시는 관련 시행령 및 조례에 따라 당해연도에 징수한 교통유발부담금 중 30% 이내의 금액을 25개 자치구로 재교부하고 있다. 

교통수요관리 평가는 승용차 이용 억제, 대중교통 장려 등 한 해 동안 교통수요 조절을 위해 노력한 자치구를 가리는 평가다. 주된 평가지표는 교통유발부담금 부과·징수율, 기업체 교통수요 관리 참여율, 주차장 유료화 등 교통수요 중점 관리, 시정 협조도 및 자치구 교통수요관리 정책 추진사항 등이다. 

특히 구는 평가지표 중 ‘97% 이상’이라는 높은 교통유발부담금 징수율을 달성해 교통수요 조절에 이바지했다. 이는 지난 한 해 구의 적극적인 납부 독려와 구민의 자발적 협조가 이어진 결과다.

교통수요관리 정책 추진 차원에서는 기업체 등 대형 시설물을 중심으로 한 주차장 유료화, 대중교통 이용 캠페인, 녹색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친환경차 충전시설 설치 등 다양한 교통량 감축 활동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보여 호평을 받았다. 

또 자전거수리센터 운영, 구민 대상 자전거보험 가입 등 자전거 친화 도시로서의 기반을 다지고, 전동킥보드 전용 거치대와 주차구역 설치 및 견인실시 등 교통질서 유지에도 힘썼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지역 내 교통량 감축을 위해 한마음으로 힘써 주신 기업과 구민들의 협조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구민의 삶과 직결된 교통인프라를 잘 운영해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도록 불철주야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