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9 16:42 (월) 기사제보 광고문의
치아에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나
상태바
치아에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나
  • 송파타임즈
  • 승인 2015.06.23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은 질병을 진단받게 되면 가장 먼저 식단 조절에 들어간다. 그만큼 음식은 신체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음식은 치아 건강에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치아 건강을 지킬 수도, 해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치아에 좋은 영양소로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있다. 단백질과 비타민은 잇몸을 건강하게 하고, 무기질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과일과 채소에는 양질의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해 씹는 동안 치아 표면을 닦아내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는 치아 표면에서 치석을 제거해 잇몸 염증을 예방하고 잇몸 출혈도 완화시켜준다. 구내염을 가라앉히거나 구취를 제거하는 데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과와 견과류는 치아 플라크와 얼룩을 문질러 씻어내는 작용을 한다. 수분이 풍부한 사과는 침을 많이 나오게 해 입속 세균을 줄이는 역할도 한다. 건포도와 견과류는 칼슘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치조골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시금치는 플라크 생성을 억제하고 치아 부식을 막는 데 효과가 있다. 특히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A와 C는 부어있는 잇몸을 가라앉히는 데에 도움이 된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시금치를 섭취함으로써 골격 형성과 치아 건강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우유와 같은 유제품과 등푸른 생선도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유제품은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해 침의 분비량을 늘려주고 산성 수치를 떨어뜨려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다. 등푸른 생선은 무기질이 많고 치아를 단단하게 해주는 불소 성분이 풍부해 입속세균제거에 효과적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2140-6000)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