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9 16:42 (월)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도서관 세계자료실 온라인 오픈
상태바
서울도서관 세계자료실 온라인 오픈
  • 송파타임즈
  • 승인 2014.04.2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도서관 4층에 자리한 세계자료실 도서 정보를 온라인 블로그(http://blog.naver.com/lib_seoul)에서 만날 수 있게 됐다.

서울도서관은 세계자료실 소장 장서 정보와 양질의 세계 각국 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세계자료실 블로그 ‘World Wide Library’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세계자료실 PC나 서울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야만 이러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면, 이제는 구글·다음·네이버 등 민간포털사이트에서 키워드만 치면 블로그가 검색돼 해당 콘텐츠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다.

블로그는 △세계자료실 소식 △세계 도서와 도서관 △세계의 국제기구 △해외 정부기관(세계는 지금) 크게 4개 카테고리로 구성된다.

먼저 ‘세계자료실 소식’은 오프라인 세계자료실 소식을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 ‘NEW BOOK!’코너를 통해 서울도서관 세계자료실에 새로 입고된 자료 목록을 제공하고, ‘사서가 권하는 책’에선 세계자료실 소장 장서 중 추천도서를 안내한다.

‘이 달의 전시’를 통해서는 매월 세계자료실에서 개최하는 기획 전시 소식을 알려준다. 해외 도서 및 도서관 정보가 궁금하다면 ‘세계 도서와 도서관’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된다. 우리말로 번역·재가공된 국외서와 도서관과 관련된 기사 및 칼럼을 만나볼 수 있다.

‘Best First Lines’ 코너는 세계자료실 장서 중 선별해 첫 문장을 소개하고, ‘해외 기사․칼럼’에선 해외 도서 및 도서관 기사를 번역·요약 제공한다. ‘세계도서관 탐방’을 통해 해외의 도서관 정보를 제공한다.

‘세계의 국제기구’는 UN 등 국제기구에 대한 기관 별 업무, 비전, 한국과의 관계 등을 기관 정보를 통해 소개하고, ‘정책·연구 자료’ 코너를 통해 국제기구 연구자료, 정책자료 등을 소개하고 링크로 연결해 제공한다.

‘세계는 지금?’은 해외 정부기관의 정책정보와 함께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최신 뉴스를 소개한다.

한편 서울도서관은 방문자의 접속 지역, 검색 콘텐츠, 이동경로 등을 파악해 분석결과를 토대로 방문자들의 관심사를 반영해 블로그 콘텐츠를 수정하고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