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9 16:42 (월) 기사제보 광고문의
보건소 의사, 내 ‘건강주치의’로 만든다
상태바
보건소 의사, 내 ‘건강주치의’로 만든다
  • 최현자 기자
  • 승인 2012.07.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지소 75개 확충… ‘보호자 없는 시립병원’ 운영
서울시, 공공의료마스터플랜 ‘건강서울 36.5’ 발표

 

앞으로 서울시민은 보건소에 신청만 하면 ‘건강주치의’가 건강관리 계획을 짜주고, 관리해준다. 또 오는 2014년이면 보건소 역할을 하는 중·소 규모의 보건지소가 75개나 확충돼 공공의료서비스가 집 앞에서 보다 가까운 곳에 자리하게 되며, 2015년 시립병원을 이용하는 시민은 보호자가 밤새 곁을 지키지 않아도 간병을 책임져준다.

서울시는 25일 공공의료마스터플랜 ‘건강서울 36.5’를 발표하고, 취약계층만의 의료라는 편견 속에 놓여 있던 공공의료 개념을 시민 모두 보편적으로 적정한 수준의 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있는 개념으로 강화, 점차 높아지는 시민 의료 수요에 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질병 사전 예방 및 건강관리 강화= 시는 지역 보건소 및 보건지소를 거점으로 시민들이 적기에 계획적인 건강관리서비스를 받아 질병을 예방하고 의료비 부담은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건강주치의제를 비롯 시민건강 포인트제, 영유아·산모 방문돌봄서비스, 고령화사회 대비 보건+복지 통합서비스, 아동 치과주치의제 등을 추진한다.

‘건강주치의제’는 보건소마다 있는 6∼7명 의사들이 원하는 시민 누구나 신청만 하면 자신에게 맞는 건강관리계획을 짜주고, 상담이나 지역사회 건강동아리 연계도 해주는 사업. 건강검진 이후 건강위험 요인 등이 발견되면 이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과 교육·정보제공 등을 통해 시민 스스로 적절한 치료나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 질병으로 전환되지 않도록 뒷받침한다.

‘시민 건강 포인트제’는 지속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고혈압·당뇨병 환자에게 보건소가 포인트제를 운영하는 것으로, 필수 검사나 치료·교육을 받으면 포인트를 부여한다. 포인트는 등록의료기관에서 검사비용이나 예방접종 비용 등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영유아·산모 방문 돌봄서비스’는 원하는 시민 누구에게나 간호사가 집으로 찾아가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체크, 종합관리해주는 서비스. 시는 우선 내년에 출산아 수가 많고 저소득가구가 밀집된 지역 2개구에 대해 시범 실시한 후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또한 고령화시대를 맞아 치매에 한정됐던 기존 ‘치매지원센터’를 어르신 보건+복지 통합 개념의 ‘노인건강증진센터’로 확대, 종합 돌봄서비스(방문건강관리·치매·건강증진)를 제공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내년에 5개구에서 우선 추진하고, 2016년 25개구로 확대한다.

올해 도입된 ‘아동 치과주치의제’는 어린이들의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구강검진을 비롯 보건교육, 불소 도포, 치아홈 메우기, 치석 제거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까지 시내 전 초등학생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질 높은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제공= 시는 시민들이 집 가까운 곳에서 양질의 공공보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시립병원의 보호자 없는 병원화, 중·소형 보건지소 신규 확충 , 야간·휴일 진료서비스 추진, 서울 건강콜센터 설치 운영, 응급진료센터 과목별 특화 운영 등을 진행한다.

시는 올해 10월 서울의료원을 시작으로 2015년까지 모든 시립병원을 ‘보호자 없는 병원’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보호자 없는 병원은 간호사 등 전문 의료인이 환자를 책임지고 돌보는 간병서비스.

시는 또한 ‘서울형 보건지소 모형’을 개발해 2014년까지 중·소형 보건지소 75개소를 신규 확충, 시민들이 집 앞 가까운 곳에서 공공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서울형 보건지소 모형은 보건소보다 작은 규모의 중형 보건소 역할의 ‘표준형’, 그보다 작은 ‘참여형’ 모델이 개발돼 2014년까지 각각 25개소, 50개소 설치된다.

이와 함께 민간 의료기관 50개소를 선정, 협력해 올 하반기부터 시민들이 야간·휴일에도 진료서비스를 받기 쉽도록 할 계획이다. 24시간 언제든지 전화로 의사의 전문적인 건강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울 건강콜센터’도 설치 운영한다.

시민들이 가장 위급한 순간에 달려가는 ‘응급진료센터’에 대한 진료과목별 특화도 시도된다. 2015년까지 총 20개의 민간의료기관을 선정, 지원해 응급진료센터를 소아·노인·정신응급으로 구분해 서비스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시민건강 지원하는 생활환경 조성= 시는 생활 주변을 건강을 지원하는 환경으로 조성하는데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인다. 이를 위해 휴직·퇴직 의약인에 대한 인력풀 구성, 환자 권리옴부즈만 및 인권피해자치유센터 운영, 발암물질 없는 학교 등을 운영한다.

시는 우선 휴직·퇴직 의약인에 대한 인력풀을 구성, 재취업 및 자원봉사 기회를 확대해 이들이 보건소 등에서 실시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시내에 운영 중인 23곳 의료생협 등 공공역할을 수행하는 지역의 다양한 민간건강단체과 연대, 협력할 계획이다.

의료피해 상담 및 환자권리 구제활동 중인 시민단체와 협력한 ‘환자 권리옴부즈만’을 운영하고, 고문 등 인권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치유와 후유증 완화, 삶의 회복을 통합적으로 돕게 될 ‘인권피해자 치유센터’도 서울의료원 강남분원에 설치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