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5-01 10:32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구, ‘창의와 혁신 조직문화’ 리더십 워크숍 개최
상태바
송파구, ‘창의와 혁신 조직문화’ 리더십 워크숍 개최
  • 송파타임즈
  • 승인 2023.11.06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는 내실 있는 구정 운영과 섬김행정 실천을 위해 지난 3·4일 가평 청리움연수원에서 간부 공무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송파구는 내실 있는 구정 운영과 섬김행정 실천을 위해 지난 3·4일 가평 청리움연수원에서 간부 공무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송파구는 2024년도를 앞두고 내실 있는 구정 운영과 섬김행정 실천을 위해 지난 3·4일 가평 청리움연수원에서 간부 공무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5급 이상 공무원 81명이 참가한 이번 워크숍은 최근 공직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현상들에 대해 토의하고, 변화에 발맞춰 조직문화를 이끌어나갈 간부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날은 구 전체 공무원 2000여명 중 MZ세대가 절반 이상을 자치하는 점을 고려해 ‘MZ세대’ 이해를 위한 전문가 강의와 토의가 이어졌다. 일에 대한 인식, 언어 방식 등 MZ세대가 바라는 조직문화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소통방식과 업무관리 방법을 중심으로 공무원 조직의 변화 방향을 나누었다. 

둘째 날은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김헌 교수의 ‘그리스 신화와 철학에서 배우는 리더의 덕목’을 주제로 특강이 진행됐다. 고대 철학이 말하는 ‘정의’에 대해 알아보며 공직 가치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서강석 구청장은 “지혜‧용기‧절제를 통해 완성되는 정의는 송파구정 핵심가치인 창의‧혁신‧공정의 가치와 상통한다”며 간부 공무원의 자세에 대한 당부를 이어갔다. 

서 구청장은 “누구나 자신의 삶에서 영웅이 되기도 하지만 악당이 될 수도 있다. 결국 어디에 가치를 두고 사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면서 “공직에 임하는 사람의 경우 가치관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더욱 엄중하기 때문에 조직 간부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 구청장은 또한 “리더는 한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핵심 역할을 해야 한다”며 “민선 8기 3년차를 맞는 2024년에는 간부공무원들이 더욱 앞장서 소통하며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을 만들어 섬김행정이 차질 없이 실현되도록 힘써달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민선 8기 들어 조직문화 개선과 공직역량 강화를 통해 구민을 위한 섬김행정 발판을 만들어 가고 있다. 

MZ세대를 위한 무주택 공무원 주거안정 지원과 예식장‧헬스장‧호텔 할인, 요리교실 등으로 경직된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 넣고 5급 승진자격이수제 도입 등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