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30 17:57 (화) 기사제보 광고문의
“길고양이 주민갈등 해소 대책 모색”
상태바
“길고양이 주민갈등 해소 대책 모색”
  • 송파타임즈
  • 승인 2016.06.09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승보 송파구의원 5분자유발언

 

▲ 류승보 송파구의원

류승보 송파구의원(가락2, 문정1동)은 8일 송파구의회 제240회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최근 길 고양이로 인한 민원이 급증하고 있고 이로 인한 주민간 갈등마저 표출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고 주민 민원도 줄이면서 사람과 동물이 공존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5분발언 요지>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로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버림받은 고양이가 많아지면서, 소위 길고양이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길고양이들이 음식물쓰레기봉투를 뜯고, 밤에 시끄러운 소리를 내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다 보니 길고양이를 퇴치해야 한다며 혐오하는 주민과, 고양이를 돌보아주자는 의견을 가진 주민간의 갈등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민원이 들어오면 고양이를 포획해 안락사를 했지만 최근에는 서울시와 자치구들이 길고양이가 번식할 수 없도록 불임 수술을 한 뒤 다시 놓아주는 TNR사업을 벌이고 있다. TNR 사업은 유기·유실동물에 대한 신속한 보호관리체계를 확립하고, 길고양이를 적정하게 관리해 주민 민원도 줄이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러나 한 마리당 15만원이나 드는 수술비용이 사람과 길고양이 공존을 위한 대책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서울시내 길고양이 개체 수는 20만 마리로 추정되고 있는데, 2015년 7750마리를 수술했다. 개체수 조절 효과를 보려면 전체 길고양이의 70% 이상을 수술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는 턱없이 부족한 숫자이다. TNR을 요청하는 민원은 급증하고 있으나 예산의 한계로 효과가 미미한 실정이다. 다른 자치구의 경우 지자체와 수의사단체, ‘캣맘’ 등 자원봉사자들이 협력해 TNR사업을 실시하는 등 의미있는 시도를 하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 효과를 거두려면 정부 차원의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길고양이를 비롯한 유기 야생동물, 농장동물, 반려동물 등 각 분야에서 동물 복지에 관련되어 동물을 사랑하는 시민 의식과 전문가의 도움, 그리고 지자체의 체계적인 관심으로 사회적 갈등도 해결하고 주민 민원도 줄이면서 사람과 동물이 공존할 수 있는 대책 마련과 적극적인 실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