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5-03 20:46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공청회 개최
상태바
서울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공청회 개최
  • 송파타임즈
  • 승인 2011.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8일 시청 후생동 강당에서 서울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 도시·디자인·건축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한다.

서울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은 서울시 도시디자인 조례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계획으로, 향후 5년간 서울시 도시디자인 부문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실행방안을 마련하는 도시디자인 분야의 최상위 계획.

시는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에서 향후 5년간 서울시 도시디자인이 지향하는 비전을 ‘서울정신’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목표로 ‘서울다운 도시만들기’, ‘세계적 수준의 도시 만들기’, ‘시민행복 도시 만들기’, ‘문화 중심 도시 만들기’ 등 4가지 목표를 제안한다.

또한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를 선도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전략으로 디자인 중점지구 육성방안도 제안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디자인 중점지구는 역사보전특화지구, 경관특화지구, 산업클러스터 특화지구, 생활특화지구, 문화특화지구 등 5가지 유형으로, 각 지구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및 실행력 담보를 위한 각 지역만의 디자인매니저 도입 방안도 제시된다.

이와 함께 개별적으로 시행돼 타 자치구와의 연관성 및 일관성이 부족한 25개 자치구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에 대해 서울시 전체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위해 서울시 차원의 자치구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수립기준 및 지침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도시·디자인·건축 등 각계 의견을 수렴, 6월말 최종 서울 도시디자인 기본계획을 수립·발표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