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5-02 16:03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공공요금 인상 최소화 물가 안정대책 마련
상태바
공공요금 인상 최소화 물가 안정대책 마련
  • 송파타임즈
  • 승인 2011.0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지방공공요금의 관리와 주요 생필품의 공급 확대, 생필품·개인서비스요금 등에 대한 가격정보기능 강화, 소비자단체와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개인서비스요금의 안정관리 등의 내용을 담은 2011년 물가안정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공공요금의 경우 물가대책위원회 심의기능을 강화하고,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 기조에 따라 인상 억제·인상시기 조정 등으로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공공요금 중 택시요금을 비롯 도시가스요금(소매)·문화시설입장료·공연예술 관람료 등은 동결하고, 상·하수도 요금은 하반기로 인상시기를 조정할 계획이다.

특히 2007년 운임 조정 후 운임 동결, 낮은 운송원가로 인한 운영적자가 심각한 대중교통요금은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기조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도권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인상시기 및 수준을 결정할 예정이다.

시는 이와함께 서울시농수산물공사를 통해 농·수·축산물의 공급물량을 확대함으로써 사과·배·쇠고기·돼지고기·조기·명태 등 주요 농수축산물 16종에 대한 수급안정화를 도모한다.

개인서비스요금은 소비자단체와 합동으로 가격점검 및 행정지도를 실시하고, 설 또는 추석 등의 취약시기에 원산지 미표시 및 가격표시제 미이행 등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단속한다.

또한 주요 농·수·축산물에 대한 가격 조사주기를 단축하고, 물가정보홈페이지(mulga.seoul.go.kr)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으로 가격정보 제공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