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5-03 20:46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수중자동펌프-방수판, 지하주택 침수 예방
상태바
수중자동펌프-방수판, 지하주택 침수 예방
  • 송파타임즈
  • 승인 2010.1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구청이나 119로 신청하면 내년 봄까지 무료로 설치

 

▲ 지하주택의 출입구 턱에 방수판을 설치하면 도로의 빗물이 흘러들지 않아 침수피해를 줄일 수 있다. 사진은 대문에 설치된 방수판 모습.
서울시가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수중 자동모터펌프와 방수판이 집중호우시 지하주택 침수 예방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지대 지하주택 침수피해의 주요 원인은 도로 빗물이 도로보다 20∼30cm낮은 대지에 있는 저지대 주택으로 넘쳐 흘러들어오거나, 집중호우시 공공하수관 수위가 평상시 보다 높아져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는 지하주택으로 빗물이 역류하기 때문.

수중자동펌프를 설치하면 빗물이 일정수위에 도달할 경우 감지센서가 작동, 자동으로 빗물을 집밖으로 배출한다. 지하주택의 출입구 턱이나 창문으로 빗물 유입이 예상되는 지역의 경우 방수판을 설치하면 침수피해를 줄일 수 있다.      

서울시는 장마와 기습적인 폭우로 인한 지하주택 침수를 예방하기 위해 침수피해가 우려되는 주택을 대상으로 수중자동모터펌프 및 방수판 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수중 자동모터 펌프 및 방수판 설치를 희망하는 주민은 119 또는 구청 치수방재과, 동 주민센터로 전화 신청하면 된다. 저지대 주택에 사는 세대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설치비는 전액 무료로 지원된다. 

한편 시는 지난 2007년부터 현재까지 8322개소에 수중 자동모터 펌프 설치를 완료했다. 신청은 계속해서 받으며, 내년 봄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