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5-17 15:26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신축 건축물에 에어컨실외기 외벽 설치 금지
상태바
신축 건축물에 에어컨실외기 외벽 설치 금지
  • 송파타임즈
  • 승인 2018.10.0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1일부터 서울에 신축되는 모든 건축물은 에어컨 실외기를 건물 외부가 아닌, 건물 내부나 옥상에 설치해야 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에어컨 실외기 설치방법 개선대책’을 마련, 2019년 1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경우 ‘주택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코니 같이 건물 내에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하도록 돼 있지만, 아파트를 제외한 일반건축물의 경우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이 적용돼 건물 외벽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시는 통행 불편과 미관 저해, 화재 등 에어컨 실외기로 인한 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 1월부터 서울시에서 건축허가를 받는 모든 신축 건축물의 경우 에어컨 실외기 건물 내 설치를 의무화했다.

시는 시·구 건축심의·인허가 시 실내에 에어컨 실외기 설치공간을 확보했는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또 건물 옥상이나 지붕 등에 설치하는 경우 건너편 도로변에서 보이지 않는 위치에 설치공간을 마련하거나 차폐시설을 세우도록 했다.

한편 시는 시 자체 규정 마련과 함께 일반건축물도 공동주택처럼 에어컨실외기 건물 내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개정을 요청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