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정책위원회(위원장 김용호)는 9일 제19기 정책위원회 세 번째로 ‘맨발걷기와 국민댄조 운동을 통한 시민건강 증진’ 주제의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박동창 회장은 ‘서울, 건강한 맨발도시로의 재탄생’을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지압 이론·접지 이론 등 맨발걷기의 방법과 맨발걷기의 치유 효과를 설명하고, 서울시에도 남산둘레길·청계천·어린이대공원 등에 맨발걷기 보행로를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맨발걷기국민운동본부 박성호 부회장은 ‘한의학적 관점에서 본 맨발걷기 효과와 실례’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경락 이론·경근 이론·전식 이론 등 맨발걷기의 한의학적 근거와 여러 임상 치유사례를 통해 효과성을 제시했다.
이어 글로벌사이버대 명상치료학과 이재호 교수가 ‘케겔운동의 의학적·자연치유적 효과성’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댄조운동와 케겔운동의 연관성을 설명하고, 케겔운동의 효과와 연구사례를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하이컨디션국민댄조운동본부 이종호 소장이 ‘국민건강댄스 체조의 의미와 효과라는 주제’로 댄조 운동의 유래와 목표, 국민건강댄스 체조(K-DANJO)의 문화적·국민건강적·국가경쟁력 관점에서의 의미를 설명했다.
한편 김용호 정책위원장은 “오늘 시민건강 증진 정책포럼에는 서울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많이 도출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면서 “서울시가 도시공원을 활용한 맨발 걷기 인프라를 조성하고, 국민댄조 운동이 시민 생활체육으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