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명 “교육청 공무원, 급식 조리기구 강매 확인”

2019-11-05     윤세권 기자

여 명 서울시의원(자유한국당·비례)은 4일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교육지원청 6급 공무원들의 일선학교 특정업체 스마트 세척기 강매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수사 대상을 확대해 교육청 내부의 비위 공동체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 의원은 ‘스마트 세척기 3년간 구매현황’에 따르면 총 70개 학교 모두 (주)대영에스티의 제품을 구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몇몇 교육지원청 6급 공무원들이 영양사·행정실장에게 고가의 스마트 세척기를 강매한 결과라는 것이 다수 영양사 제보에 의한 것인데, 교육청은 특정 업체 제품을 구입하라고 공문을 띄운 적은 없다고 답변했다.

여 의원은 올해 2월 스마트 세척기 강매 의혹을 처음 제기했으나, 진상 규명과 감사가 제대로 이루어진 것은 9월에 이르러서 였고, 지원청의 모 직원이 공문과 교육장 이름으로 된 공문을 학교에 내려보낸 것이 추가로 발견돼 다시 재조사를 하는 등 감사의 허점이 드러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 여 명 의원은 조희연 교육감에게 “세척기 강매 의혹의 감사 대상자가 속한 서부교육지원청의 2018년 12월 ‘부패방지 시책평가 지수’가 25점 만점에 24.5점이었다”며 “앞으로 교육청에서 나오는 내부 평가에 대해 종류를 막론하고 어떤 국민이 신뢰를 갖겠는가”고 비판했다.

여 의원은 이어 “교육감은 서울시의 교육행정 수장인데 교육감 체제에서 이런 비위가 내놓고 벌어졌다”며 “교육공무원들에게 교육청이 이런 일들이 벌일 수 있을 만큼 만만하다는 것, 아니면 교육청이 비위공동체라는 반증이다. 6급 공무원 두 사람의 개인 비리인지, 아니면 윗선이 있는지, 장학관들도 연루되어 있는지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