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6:0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터널내 화재시 운전자에 재난상황 DMB방송
상태바
터널내 화재시 운전자에 재난상황 DMB방송
  • 송파타임즈
  • 승인 2011.02.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남산1호터널에 DMB 재난방송시스템 설치

 

▲ 서울시는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운전자에게 재난상황을 알려주는 DMB 재난방송시스템을 남산1호터널에 설치했다. 사진은  터널 내 지상파 DMB 재난방송시스템 개념도.
서울시는 도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터널용 지상파 DMB 재난방송시스템’을 남산1호터널에 설치,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터널 내 지상파 DMB 재난방송 시스템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기술로, 터널 또는 지하공간에서 재난이 발생할 경우 본 방송을 수신하던 DMB 단말기에 재난정보를 전달해 터널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남산1호 터널에 설치된 지상파 DMB 재난방송 시스템은 평상시에는 지상파 DMB 방송을 중계해 터널 내 난시청을 해소하고, 재난발생 시에는 사고유형·사고내용·대피요령 등 재난상황을 알려줘 터널 및 지하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시민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한편 시는 터널용 지상파 DMB가 음성·영상·데이터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재난상황을 전달하는 만큼 남산1호터널 외 다른 터널 구간에도 DMB 재난방송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차량이 터널에 진입하기 전 운전자에게 터널 내 상황을 미리 알려줘 운전자가 사고에 대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