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8 17:30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민 삶의 질 향상-지역발전 사업 추진 최선”
상태바
“서민 삶의 질 향상-지역발전 사업 추진 최선”
  • 윤세권 기자
  • 승인 2011.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용 국회의원 송파타임즈와의 신년 인터뷰서 밝혀

 

▲ 윤석용 국회의원
윤석용 국회의원(한나라당·강동을)은 송파타임즈와의 신년 인터뷰를 통해 “국회에서 민원인이 가장 많이 찾아오는 방이라는 자부심과 함께, 2년 연속 국회로부터 법안발의 우수의원에 선정됐다”며 “올해도 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한 사업 추진에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새해를 맞아 우선 지역주민들에게 인사말씀을 해주십시오.

△ 안녕하십니까? 강동을 국회의원 윤석용입니다. 새해를 맞아 강동구민 여러분께 신년인사를 드립니다. 추운 날씨만큼이나 온몸을 얼어붙게 하는 경제한파가 계속되고 있지만, 성장과 풍요를 상징하는 토끼의 해, 2011년에는 여러분 모두, 물심양면으로 성장과 풍요로 가득 찬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 지난 한 해 동안 의정활동 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저는 국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국민의 뜻에 따르는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민생현장을 방문하는 것은 물론 2010년 한 해 동안 33번의 정책세미나와 토론회를 개최해 현장의 애로를 함께 나눴습니다. 또한 국회에서 민원인이 가장 많이 찾아오는 방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그분들의 애로사항을 제도와 예산으로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작년 한해, 교육·중소기업·서민 경제·주거 복지·장애인·여성·청소년·노인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대표발의 법률안 21건, 공동발의 법률안 206건의 입법 활동을 펼쳤으며, 2년 연속으로 국회 사무처와 입법 및 정책개발지원위원회가 선정한 '2010 법안발의 우수의원'에 선정됐습니다.

또한 지난 국정감사에서는 2008년에 이어 NGO모니터단이 심사·선정한 2010년 국정감사 우수 의원상과 (사)한국환경정보연구센터가 국민생활 환경과 국가환경 발전에 기여한 국회의원을 평가하는 ‘2010년 국정감사 친환경 베스트의원상’을 수상했습니다.

대정부 질문을 통해 우리 사회 취약계층의 복지실태에 중점을 두고,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 문제, SSM(기업형 슈퍼마켓) 규제 관련법안의 처리문제, 저출산·고령화사회 제2차 기본계획에 대한 재정 적정성 문제 등을 각 부처장관을 상대로 질의해 경제와 복지가 서로 상생하여 발전할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러한 의정활동으로 대한민국 바른지도자상 의정대상의 영예까지 안게 됐습니다. 2010년 한 해, 여러분께 받은 관심과 사랑, 더욱 열심히 하라는 채찍질로 알고 신묘년 새해에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바른 지도자가 되기 위해 우리 사회에 눈물 흘리고 소외받는 사람이 단 한사람도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난 한 해 동안의 지역구 활동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무엇보다 지난 한 해, 2007년부터 추진해왔던 지하철 9호선 연장이 청와대와 국토해양부·서울시·강동구청과의 끊임없는 협의 끝에 결실을 맺어,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의 건설공사가 착공됐습니다.

또한 지역 미래 설계의 초석이 될 재개발·재건축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해 상당한 진척이 이루어졌으며, 미래 동량인 학생들의 학습 및 급식시설 보강을 위한 지원에도 힘썼습니다. 또한 서울시 동남권 여성의 자기개발과 사회참여의 확대를 가져올 여성발전센터 건립이 확실시되고 있으며,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사업이 10여년의 노력 끝에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노인복지 주택을 분양·임대·양도받은 선의의 입소자가 피해를 받지 않도록 정부에 제도 개선을 촉구했고, 관련법을 제출했습니다. 더불어 무리하게 진행된 BRT사업의 재검토를 요구하며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해 국토해양부에 개선안을 내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강동지역 배수펌프장 3곳의 침수피해 방지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의정 및 지역구 활동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올해에도 지역 발전을 위해 힘차게 뛰고 있습니다. 특히 지하철 9호선 보훈병원 역사의 위치를 주민의견에 맞춰 변경 추진하는 한편, 향후 방아다리길을 통과해 강일동까지 이어지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동남권 대중교통의 요충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하철 5호선을 상일동역에서 하남시 미사지구로 연결하고, 지하철 8호선은 암사역에서 구리∼별내까지 연계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노후도 등 정비구역 지정요건이 충족 시 올해부터 개발이 가능한 천호 뉴타운  3·4·6구역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정비계획수립 및 추진위원회 구성 등 주민 합의와 행정적 절차를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서울시의 뉴타운 추가 지정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천호1·3동과 둔촌동 70-77 일대에 대해서는 서울시의 10년 단위계획인 ‘2020 서울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의 방향이 결정되면 강동구의 정비예정지구 신청에 따라 서울시의 심의를 거쳐 정비예정지구로 지정하도록 하고, 조합 구성 등 행정절차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성내·천호 재정비촉진지역 개발사업 역시 행정절차가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강동지역은 주민들의 다양한 레저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공원 등 여가 시설이 부족했으나 강동구청과 협력해 결실을 보게 됐습니다. 올 상반기 공사가 시작되는 고덕동 소재 체육공원 리틀야구장이 차질 없이 공사를 마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 지난 한 해 동안 사회적·경제적 취약계층의 지원이나 경로당 지원 등 복지관련 예산 증액을 통해 경제적 소외계층을 보듬고자 애썼습니다. 하지만 서민생활에는 아직도 부족함이 너무나 많습니다. 국가적 위기가 발생하고 국민 불안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발전하지 않을까 우려했지만, 민족적 저력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신묘년 새해에는 서민들의 삶이 성장과 풍요로 가득 찰 수 있도록 더욱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더불어 낙후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규제 해소, 주민편의와 지역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방안들을 하나씩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계속되는 경제한파로 모두가 어렵고 힘든 때이지만, 토끼처럼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올 한해가 되기를 기원드립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