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5 15:4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기봉·강영자씨, 4회 아산교육상 수상
상태바
서기봉·강영자씨, 4회 아산교육상 수상
  • 최현자 기자
  • 승인 2010.0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기봉 완주 이성초 교장
▲ 강영자 부모교육 지도사
재단법인 한국지역사회교육연구원은 제4회 아산지역사회교육상 수상자로 서기봉 완주 이성초등학교 교장과 강영자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부모교육지도사가 선정돼 25일 지역사회교육회관에서 시상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아산지역사회교육상은 숭고한 봉사정신과 공동체 정신으로 학교 교육 및 지역사회 교육에 이바지 한 사람을 대상으로, 전국의 각급 학부모회·학교 관계자·사회단체·공공기관 등의 추천을 받아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한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 1000만원이 주어진다.

이번에 교육상을 받은 서기봉 교장은 2007년 3월 완주 이성초등학교에 부임해 교직원·학부모·동창회·지역사회의 협력을 이끌어내 주말과 야간에도 학교를 모두에게 개방하는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로 변화시켰다.

특히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학년별 맞춤형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학교가 지역주민들의 평생학습센터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토요학교·일요학교·야간학교·찾아가는학교 등을 실시해 폐교 위기의 학교를 ‘찾아오는 농촌학교’로 만든 공적을 인정받아 지난해 제5회 평생학습대상에서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강영자 부모교육지도자는 1999년부터 10여년간 청소년 대상 리더십교육과 부모 대상 교육·상담을 실시,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암 투병 중에도 학습과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에 열정을 바치고 있는 그는 현재 제주도에서 폐교와 비어있는 집을 활용한 대안학교 운영을 하고 있다.

한편 역대 교육상 수상자는 △제1회(2006년) 윤옥기 전 경기도 교육감, 이경영 부천 진영정보공업고등학교 교장 △2회(2007년) 유화웅 안양 백영고등학교 교장 △3회(2008년) 조철호 수정 보은초등학교 교장 등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