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8 14:09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책가방 없는 학교’, 검증없이 졸속추진
상태바
‘책가방 없는 학교’, 검증없이 졸속추진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9.10.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아 “디지털교과서 고가에 잦은 고장… 눈 피로감 호소”

 

▲ 박영아 국회의원
정부가 ‘책가방 없는 학교’를 만든다며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교과서 사업이 학생들의 정서·신체적 건강에 미칠 부작용에 대한 연구 없이 졸속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박영아 국회의원(한나라당·송파갑)은 19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학급당 45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디지털교과서 사업이 2013년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중”이라며,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면 고가의 컴퓨터 보급부터 할 것이 아니라 학교현장에의 적합성에 관한 면밀한 연구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학생들의 시력 저하나 디지털 중독 등 정신·신체적 건강에 미칠 부작용에 대한 연구 없이 추진돼 연구학교 어린이들이 장시간 단말기 사용으로 인한 눈의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고, 교사들도 손쉬운 클릭으로 깊은 사고가 아닌 즉각적인 결과 확인에 익숙해져가는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는 것.

특히 보급되고 있는 단말기 PC의 무게가 2㎏에 달하고 150만원으로 고가여서 학생들이 집에 가져갈  엄두를 못내고 있고, 이로 인해 학교에서는 서책형 교과서를 이중으로 보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외국의 H사 단말기를 구입한 탓에 각종 장애와 고장 발생시 AS가 어려워 장시간 교과서 없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단말기의 각종 오류 발생으로 수업 흐름이 자주 끊기는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와 관련, 박영아 의원은 “많은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부는 지난해 20개이던 연구학교를 112개로 대폭 확대했고, 관련 예산 107억원 대부분을 단말기 등 기기 구입에 사용하고 콘텐츠 개발에는 등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디지털교과서 사업은 획기적인 단말기 비용절감 대책과 컨텐츠 개발 없이는 선심성 고가 컴퓨터 보급사업에 지나지 않는다”며, “급변하는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면 고가의 기기를 보급부터 할 게 아니라 학교현장에의 적합성에 관한 면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디지털교과서 사업은 2007년 착수돼 현재까지 381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기획예산처의 신중한 추진 지적에도 불구하고 단말기 대당 150만원, 단위 학급당 4500만원의 엄청난 예산이 소요되는 이 사업은 2013년 상용화를 목표로 진행 중이어서 가계와 국가 재정에 상당한 부담이 예상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