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6:0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대책 강구해야”
상태바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대책 강구해야”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9.04.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배 시의원, 5분발언 통해 시와 교육청에 대책 촉구

 

▲ 김인배 서울시의원

김인배 서울시의원(비례대표)은 23일 열린 시의회 제215회 임시회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국제결혼 증가로 서울지역 유치원과 초중고생 다문화가정 자녀가 4000명이 넘어섰다”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보다 안정적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서울시의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교육청의 교육사업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5분발언 요지>

 

단일민족이라고 일컬어지던 우리나라의 인구 구성도 국제결혼 이주여성들과 이주노동자 등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비율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현재 직면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문제는 엄마가 한국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다보니 이들 가정의 자녀들의 학업성취도가 낮고, 또래집단과 어울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 소재 유치원과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와 외국인근로자 자녀는 올해 4월 기준 4000명을 넘어섰다.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경우 유치원생이 523명, 초등학생 2427명, 중학생 389명, 고등학생 125명 등 총 3464명이고, 외국인근로자 자녀는 600명이다.

또 2008년 기준 지역별 결혼이민자 체류현황을 보면 전체 11만8000명 가운데 경기도에 3만여명, 서울시에 2만9000여명 등 도시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도시형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책수립에 있어 서울시가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기도 사이버 도서관에서는 이미 10개 국어로 다문화 언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안산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다문화도서관이 그 기능을 확대하고 있다.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도 다문화가정을 위한 지원사업에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다문화가정 지원사업은 기초적인 한국어 교육이나 문화교육에 한정되어 있고, 이주자 당사자들을 위한 사업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고 있다. 서울교육청도 도서관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정 부모들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의 다문화교육이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주로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편견과 불신이 근절되지 않고 있다. 일반 국민과 청소년들에게 다문화가정을 이해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정규 수업시간에 다문화가정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가정 구성원 간의 인적 네트워크와 지역교육청과 구청·도서관 등 기관 네트워크의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생활한 기간이 짧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접근능력이 매우 떨어진다. 따라서 이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집중적으로 제공되고, 온라인상에서 상호간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울시 차원에서 통합형 다문화 홈페이지를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보다 안정적인 교육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서울시의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교육청의 교육사업이 동반되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