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4 20:58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뒷모습이 아름다운 사람이 돼야
상태바
뒷모습이 아름다운 사람이 돼야
  • 김병연 시인·수필가
  • 승인 2009.04.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병연 시인/수필가
필자는 성공적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끝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 등 최고의 출세를 한 사람이라도 끝이 좋지 못하다면 그 삶은 성공한 삶이라 할 수 없다.

첫 만남은 별로였지만 만날수록 좋은 사람이 있고, 첫 만남은 좋았는데 끝이 안 좋은 사람이 있다. 후자의 경우 실망하게 된다. 그래서 첫 인상도 중요하지만 끝 인상은 더욱 중요하다.

부끄러운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오늘을 아름답게 살아야 된다. 인간은 누구나 뒷모습이 진정한 자신의 모습이다. 그 어떤 것으로도 감추거나 꾸밀 수 없는 참다운 자신의 모습이다. 화장을 하고 성형을 하여 앞모습만 잘 가꾼다고 그것이 진정한 아름다움은 아니다.

유형의 아름다움보다 무형의 아름다움이 훨씬 중요하다. 유형의 아름다움은 돈으로 살 수 있지만 무형의 아름다움은 돈으로 살 수 없고 오직 자신의 끝없는 내적 수양이 있어야 된다.

화장을 하고, 성형을 하고, 다이어트를 하는 등 유형의 아름다움을 위하여 엄청난 노력을 다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보면서, 이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자화상이 아닌가 하는 씁쓸한 생각이 든다.

보이는 곳만 치장하지 말고 보이지 않는 곳도 치장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아름다운 사람이다. 앞만 보고 살기도 힘겨운 삶이지만 때론 걸음을 멈추고 뒤돌아볼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앞모습만 보고 살다가 뒷모습이 한없이 부끄러운 전직 대통령이나 수 억원을 횡령한 8급 공무원 등 수많은 부패 공직자들을 보면서 돈과 명예 중 한 가지만 선택하라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말이 이렇게 절절할 수가 없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