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3 15:56 (화) 기사제보 광고문의
“부정적 이미지 바꿔야” VS “문화재문제 해결 우선”
상태바
“부정적 이미지 바꿔야” VS “문화재문제 해결 우선”
  • 윤세권 기자
  • 승인 2006.12.28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납→잠실’ 동명 변경 주민공청회서 열띤 공방
풍납동 세대주 대상 내년 2∼3월 주민조사 예정

 

“기업이 새로운 CI를 바꿔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듯 풍납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잠실동으로 이름을 바꿔야 한다”, “지역발전의 걸림돌은 동명이 아니라 문화재보호구역 지정 때문이므로 사적 해제 등 문화재 문제 해결을 우선해야 한다.”

풍납1·2동을 잠실9·8동으로 바꾸자는 주민과 풍납동 이름을 존치하자는 주민들이 한 자리에 모여 열띤 공방을 벌였다. 송파구가 12월28일 구청 대회의실에 마련한 풍납동 명칭 변경 관련 주민공청회에는 찬성측에서 노구영·안주환·최정자씨, 반대측에서 이낙기·권창영씨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공청회는 주최 측에서 만약의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방청객을 찬반 주민 30명씩으로 제한했으며, 찬반 양측 대표자가 15분간 자신의 주장을 개진한 뒤 토론자 상호 질의답변, 방청객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지역구인 소은영 노승재 구의원과 비례대표 김종례 구의원이 토론을 지켜봤다.

 

동명 변경파인 노구영씨는 “풍납동은 1914년 조선총독부령에 의한 행정구역 개편때 경기도 구천면 풍납리란 이름으로 처음 등장했고, 풍납토성도 일본인 사학자에 의해 지어진 이름으로 풍납동이 역사 문화적·전통적 의미가 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하고,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우리 민족의 정통성을 회복한다는 측면에서도 동명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풍납동하면 상습 침수지역이라는 부정적 이미지와 함께 문화재보호구역으로 묶여 전혀 개발을 할 수 없는 낙후된 동네로 굳어지고 있다”며 “기존의 회사가 새로운 회사명으로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 성공을 이룬 사례가 많듯이 풍납동도 낡고 불명예스런 이미지를 동명 개정을 통해 확 바꾸자”고 말했다.

노씨는 행정동명과 법정동명이 다르면 혼란을 부른다는 주장에 대해 “서울의 행정동은 530개, 법정동의 수는 440개로 이중 44개만이 법정동과 행정동명이 일치하고 있을 뿐”이라며 혼란이 없다고 말하고, “풍납동은 잠실과 붙어 있고 새로운 이름을 지으면 상당기간 혼란을 가져 올 것이기 때문에 잠실8·9동으로 바꾸려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동명 존치를 주장하는 이낙기씨는 “행정자치부 동명 개명 업무지침을 보면 혐오감을 주거나 억양이 좋지 못할 때 허용하고, 법정동과 행정동명이 일치하도록 하고 있다”며 “풍납동을 잠실동으로 바꾸려는 것은 아파트 값이 잠실처럼 오를 것이란 기대심리 때문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는 “동명 개정의 이유로 수해지구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서라고 말하는데 그 얘기는 십 수년 전의 일로, 언제까지 이미지 타령만 할 것인갚라고 묻고, “풍납동의 문제는 동명이 아니라 문화재보호구역 때문으로, 문화재 관련법만 완화되면 강남중에서 가장 살기좋은 동네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씨는 “동 개정과 같은 중요한 문제를 힘의 논리로 처리해선 안된다”고 말하고, “우리가 할 일은 문화재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을 모으고, 송파구청과 서울시·정부를 상대로 문화재 보상특별법 제정과 풍납동이 발전할 수 있는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도록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토론자와 방청객들이 찬반으로 나눠 상대방의 주장을 공격했다. 개명 찬성파들은 주로 수해지역-낙후지역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바꾸고 동의 가치를 한 단계 높이기 위해 동명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고, 동명 존치파들은 잠실로 개명하면 발전하고 풍납동이면 발전이 안되는 이유가 뭔지 따지면서 풍납동 문제 해결에 있어 핵심을 벗어난 사안이라고 공격했다.

 

한편 공청회에 참석한 나각순 서울시사편찬위원은 강평을 통해 “오늘 양측의 주장을 들어보면 인근 지역의 개발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의 문제, 현실과 역사적 자부심의 문제가 상충되고 있다”며 “어느 일방의 승리는 있을 수 없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명 개정문제는 특정 동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송파구민과 나아가 서울시민의 문제”라며 “주장에 어떤 객관적 타당성을 갖고 있는가가 중요한 만큼 특정한 방향으로 목표를 정해놓고 얘기하면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탄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충고하고, “보다 현명한 방안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논평했다.

공청회 개최와 관련, 유청하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공청회는 주민들이 찬반양론으로 갈려 갈등의 소지가 있어 주민화합을 도모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며 “내년 2∼3월경 우편 설문조사나 선관위 위탁조사 등의 방법으로 주민 의사를 묻는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명이 개정되려면 풍납1·2동 전체 세대의 세대주 가운데 과반수 이상 조사에 참여해 참여자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은 뒤, 송파구의회에서 조례가 통과돼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