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6:0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주민등록 등 100여종 보관 ‘디지털 서울지갑’ 출시
상태바
주민등록 등 100여종 보관 ‘디지털 서울지갑’ 출시
  • 송파타임즈
  • 승인 2021.07.1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시민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비대면 공공서비스 앱인 ‘디지털 서울지갑’을 출시했다.

‘서울지갑’ 앱의 주요 기능은 전자증명서 보관·제출, 복지서비스 자격확인 및 신청, 간편 본인인증 서비스, 모바일 신분증, 서울시 마일리지 조회 서비스 등이다.

첫째, 정부24에서 발급하는 100여종의 전자증명서를 ‘서울지갑’ 앱에 보관하고 필요시 바로 기관에 제출할 수 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건축물대장 등 일상에서 자주 필요한 증명서들을 앱 하나에 모두 저장해두고 언제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기존 PC나 외장하드에 문서파일을 저장해 두거나 종이로 보관해야 했었다. 최근 코로나19 백신접종에 따른 예방접종 증명서도 전자문서로 ‘서울지갑’에 저장하고 제출할 수 있다.

저장 방법은 간단하다. 정부24 웹 또는 앱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을 때 수령 방법으로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면 ‘디지털 서울지갑’ 앱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발급받은 증명서는 ‘디지털 서울지갑’ 앱의 증명서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관에 제출 시엔 해당 전자문서의 지갑주소나 QR코드를 공공기관, 은행, 보험사, 카드사 등에 내면 된다.

둘째, 청년수당·청년월세 등 공공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자격 여부를 ‘디지털 서울지갑’ 앱에서 실시간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주민등록등본, 고용보험 피보험자격이력 내역서, 최종학력증명서, 건강보험부과액 조회 동의서 등 각종 증명서류를 제출해야만 수급대상 여부를 확인받을 수 있었다.

서울시 공공시설 이용 시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는 다둥이, 장애인 여부를 ‘디지털 서울지갑’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엔 현장에서 등록증, 증명서 등을 실물로 제시해야만 자격 확인이 가능했었다.

셋째, 아이디와 비밀번호 없이 ‘디지털 서울지갑’에서 간편하게 본인인증도 하고 전자서명도 할 수 있다. 앱 내에서 ‘서울패스’에 가입하면 된다.  

‘서울패스’는 공인인증서 폐지에 따라 시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모바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든 간편인증 서비스다. ‘서울패스’를 통해 서울시 일자리 전자근로계약(https://bccareer.eseoul.go.kr/), 시민감사 옴부즈만 위원회(http://ombusman.seoul.go.kr) 웹사이트에서 QR코드나 인증번호 입력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

넷째, ‘디지털 서울지갑’을 통해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QR코드 형식이기 때문에 개인정보 노출 없이 안전하게 신분을 증명할 수 있다. 또한 본인 인증을 거쳐야 신분증이 열리기 때문에 휴대폰을 분실하더라도 신분 도용의 우려가 없다.

다섯째, 서울시가 제공하는 모든 마일리지를 ‘디지털 서울지갑’에서 통합 조회할 수 있다. 에코마일리지, 승용차마일리지, E-TAX마일리지, 평생교육마일리지 등 각 사이트별로 개별 접속해서 확인해야 했던 마일리지를 앱 하나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올해 10월부터 ‘디지털 서울지갑’ 앱으로 전입신고, 확정일자 발급, 은행대출 등 이사와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이사온(On)’ 서비스를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공공 마이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로, 동주민센터 방문이나 서류제출 등 복잡한 절차 없이 모바일 앱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이밖에 공공시설 모바일 예약확인증 발급, 공공시설 방문확인, 각종 교육·세미나 등 행사참석 확인 등 ‘디지털 서울지갑’을 통한 간편 행정 서비스도 추가해나갈 예정이다. 한번의 QR코드 스캔으로 예약 정보와 본인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로운 확인절차가 줄어든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