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4 13:24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김용연, 친환경 녹색제품 구매촉진 조례 본회의 통과
상태바
김용연, 친환경 녹색제품 구매촉진 조례 본회의 통과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1.07.05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연 서울시의원
김용연 서울시의원

김용연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강서4)이 발의한 친환경 녹색제품 사용 장려를 위한 ‘서울시교육청 녹색제품 구매 촉진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2일 서울시의회 제301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조례안은 서울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 도서관·평생학습관, 공립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가 제품을 구매함에 있어 환경표지 제품이나 우수 재활용제품, 저탄소 인증제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함으로써 자원 낭비와 환경오염 방지 및 지속가능사회 구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조례 통과로 물품의 구매 및 공급 시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게 됨으로써 서울시교육청이 탄소중립 이행 기반과 장기적 관점에서의 친환경·저탄소 중심 산업구조 개편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특히 중앙정부 차원에서 친환경 중심의 교육공간 혁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를 추진하고, 서울시 등이 시 금고 선정 시 탈석탄 투자 여부 등을 평가항목에 포함하는 ‘탈석탄 금고 선언’을 이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교육행정을 구현하는 데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용연 부위원장은 “아이들에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시키고, 생태 감수성·기후변화 대응력 등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하는 일만큼 교육행정 전반에 있어 조직문화와 행정을 혁신하는 일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조례를 통해 1년 예산이 10조원에 달하는 서울시교육청이 물품 구매에 있어 저탄소 사회 구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법적 테두리를 마련하게 돼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어 “앞으로도 서울교육행정이 온실가스 감축을 포함한 환경 문제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조성해 지속가능 발전과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구상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