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9 16:0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시, 자전거 운전능력 합격…‘따릉이’ 요금 감면
상태바
서울시, 자전거 운전능력 합격…‘따릉이’ 요금 감면
  • 송파타임즈
  • 승인 2021.06.24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자전거 운전능력을 평가하는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를 6월말 본격 시행한다.

시는 자전거 안전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 올바르고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자전거 운전능력을 평가하는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를 마련하고, 합격자에게 따릉이 이용요금 감면 혜택을 2년간 부여할 예정이다.

자전거 인증제는 서울시(자치구) 또는 서울시·행정안전부 등록 민간 자전거단체에서 올해부터 주최하는 자전거 안전교육(이론 및 실기)을 이수한 경우 응시할 수 있다.

인증제 평가문항은 올해 서울시가 새롭게 마련한 자전거 안전교육 표준안에 따라 구성했다. 필기 평가는 이론교재 내용을 바탕으로, 실기 평가는 이론교육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주행시험과 기능시험으로 구성했다.

인증제는 응시자의 학습·신체 능력을 고려해 초급(만 9세~13세 미만), 중급(만 13세 이상)으로 나눠 시행된다. 따릉이 이용연령 대상인 중급 응시자의 경우 필기 및 실기평가 모두 합격 시 따릉이 이용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초급은 필기 및 실기평가(기능시험) 수료 시 수료증이 발급된다. 중급은 필기 및 실기평가(기능·주행시험) 각 70점 이상 획득 시 인증증이 발급되고, 향후 2년간 따릉이 이용권(일일권, 정기권) 구매시 일부 감면 받을 수 있다.

인증제 합격 유효기간 및 따릉이 이용요금 감면기간은 2년이며, 기간 만료 시 인증제에 다시 응시할 수 있다.

한편 자전거 운전능력 인증제는 6월 말부터 동대문·마포·송파·관악구에서 월 2회씩 개최한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사이트에 게시된 일정을 참고하여 희망하는 장소에서 응시할 수 있으며, 응시료는 무료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