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4 20:58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시, 수의계약 견적 공개 요청 시스템 구축
상태바
서울시, 수의계약 견적 공개 요청 시스템 구축
  • 송파타임즈
  • 승인 2021.05.06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시의 계약 정보를 총망라한 ‘서울계약마당’(contract.seoul.go.kr) 내 수의계약 견적 공개 요청 시스템을 구축했다.

수의계약 견적 공개 요청 시스템은 서울시가 수의계약 사업계획서를 온라인에 게시하고, 업체들이 견적서를 제출까지 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이다.

전문성이 높은 업체와 신속한 계약 체결을 위해 소액인 경우에 한해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 제도를 활용하고 있는데, 적정한 해당 업체를 찾기 어려운 경우에 시스템을 통해 공개적인 프로세스로 업체를 선정하게 된다.

서울시 발주부서는 과업지시서 등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온라인에 게시하고, 사업 견적을 공개적으로 요청한다. 공공사업 수주에 관심 있는 업체들은 견적서를 제출하게 된다. 시는 다양한 견적서를 비교·분석한 후 가장 적합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한다.

그동안 소액 수의계약은 주로 기존에 사업을 같이 해왔거나, 다른 공공사업에 참여했던 이력이 있는 업체 등과 이뤄져 공공사업에 경력이 없는 업체들에게 문턱이 높았다. 

시는 이 시스템을 통해 사업수행 능력은 있지만 판로 개척이 어려웠던 소기업 등 영세 업체들도 누구나 관련 정보를 알고, 공공사업 참여 기회를 넓혀 업체 선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인다는 목표다.

한편 시는 시스템 구축과 함께 계약 수행업체에 대한 내부 평가시스템도 마련했다. 사업 완료 후 업체 능력에 대한 평가 결과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공유해 다른 사업을 발주할 때에도 사업수행능력이 높은 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