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20:39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이동현 “교육청 평생교육 강좌 청소년에 무료제공”
상태바
이동현 “교육청 평생교육 강좌 청소년에 무료제공”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1.04.2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현 서울시의원
이동현 서울시의원

이동현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성동1)은 27일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현안질의를 통해 교육청 소관 도서관·평생학습관에서 운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청소년들에게 수강료를 면제하거나 할인되는 사례가 전무하다며,   조례 개정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무료로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립도서관 및 평생학습관 사용료 징수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교육청 소관 도서관·평생학습관이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중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국가보훈대상자, 장애인, 경로우대자, 다문화 가족의 경우  수강료를 감면할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은 따로 수강료 감면 규정이 없다. 

이동현 의원은 “교육청 소관 도서관·평생학습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청소년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교육이 없다는 사실은 무척 아쉬운 일”이라며,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라면 무상교육의 연장선상에서 해당 교육의 수강료는 적어도 청소년들에겐 받지 않는 것이 맞다” 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청 평생교육과장은 “최근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의 폭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청소년 대상 무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제안에 대해 검토해보겠다”며, “평생학습기관에 방문하는 청소년들의 수를 고려해본다면 예산 부담도 크지 않을 것”이라며 답했다.

이동현 의원은 “무상교육의 연장선, 그리고 교육청 소관 평생학습기관의 이용률 및 프로그램 참여율 확대를 위해서라도 청소년 대상 평생교육프로그램 수강료 면제 제도는 꼭 필요하다”며, “추후 수강료 면제를 위한 관련 조례 개정을 추진하는 등 청소년들이 누릴 수 있는 교육복지의 확장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