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5 15:4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시, 옛 성동구치소 지구단위계획 확정…본격 개발
상태바
서울시, 옛 성동구치소 지구단위계획 확정…본격 개발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1.03.25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인순 “상반기 시설물 철거- 공공용지 기본계획 연말 확정”
서울시가 24일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옛 성동구치소 부지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을 수정 가결해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가게 됐다. 사진은 성동구치소 위치도.
서울시가 24일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옛 성동구치소 부지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을 수정 가결해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가게 됐다. 사진은 옛 성동구치소 위치도.
남인순 국회의원
남인순 국회의원

남인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송파병)은 24일 열린 서울시 제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옛 성동구치소 부지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이 수정 가결,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가게 됐다고 밝혔다.

옛 성동구치소 부지는 송파구 가락동 162번지 소재 7만8758㎡ 규모로, 서울동부구치소가 지난 2017년 문정동 법무단지로 이전하면서 서울에 남은 마지막 교정시설이다.

서울시의 지구단위계획 확정으로 옛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이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와 SH공사는 올 상반기 중 기존 시설물 철거를 시작해 하반기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현재 기본설계 중인 신혼희망타운을 시작으로 각 필지별로 단계적으로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서울시 공공개발계획단에 따르면 서울시와 토지 소유자인 SH공사 간 사전 협상 결과에 따라 옛 성동구치소 부지는 주택·업무·공공용지 등 3개 용도로 나눠 개발된다.

주택용지에는 신혼희망타운 2개 단지 700세대와 공동주택 1개 단지 600세대 등 총 1300세대의 주택이 공급된다. 업무용지는 지하철 3·5호선 오금역과 인접한 역세권으로 업무시설(13층)을 계획 중이며, 새로운 복합 비즈니스·창업공간으로 조성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공공 기여로 확보한 공공용지에는 개발사업에서 나오는 공공기여금 2880억원을 활용해 문화, 체육, 청소년 등 생활SOC를 확충해 지역주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열린 시설 건립을 계획 중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5월부터 공공기여 관련 도입시설 용도·규모, 운영방안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올 연말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인순 의원은 “옛 성동구치소 부지가 개발되면 지난 40년간 기피시설로 남아 오랫동안 집단민원을 유발하고 지역침체의 원인이 되었던 폐쇄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오금역 일대의 새로운 명소이자 소통공간으로 송파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 의원은 이어 “그간 서울시 및 SH공사와 공공기여 공공용지 활용방안과 관련해 동청사와 문화복합시설, 시민공유공간 유치를 적극 협의해 왔다”며,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도 옛 성동구치소 부지에 문화복합시설을 비롯해 광역시설인 스페이스살림과 50+센터 등을 조성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하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