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8 18:5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구, 발달장애인 실종막는 ‘스마트 신발깔창’ 보급
상태바
송파구, 발달장애인 실종막는 ‘스마트 신발깔창’ 보급
  • 송파타임즈
  • 승인 2021.01.18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는 발달장애인의 자립 훈련을 돕고 실종을 예방하기 위해 위치 추적기가 내장된 ‘스마트 깔창’을 보급한다.

‘스마트 깔창’은 발달장애인이 사용 중인 신발에 넣는 GPS 내장 깔창이다. 신발을 신고 다니면 그 위치가 보호자의 스마트폰에 실시간 통보되고, 지정된 거리나 위치를 벗어나면 곧바로 경고 문자 메시지가 자동 발송 된다.

과거 비슷한 목적으로 개발된 손목시계 형태의 ‘배회 감지기’가 있었으나, 낯선 물건에 거부감이 있는 발달장애인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매년 8000명이 넘는 발달장애인이 실종된다. 이 가운데 60명 정도가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어, 사회적 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 특히 발달장애의 경우 행동패턴 예측이 어려워 실종 사고를 막기 위해 초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다.

구는 스마트 깔창 사업을 통해 발달장애인 실종사고 예방 효과는 물론 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적응을 돕고, 그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송파구는 올 상반기 중 발달장애인 35가구를 대상으로 ‘스마트 깔창’을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기초수급 대상자와 차상위 등 저소득 세대를 우선순위로 선정하고, 사용방법 교육도 실시한다. 구는 향후 사업의 효과성과 이용자 만족도를 모니터링을 하고 확대 지원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