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24 14:02 (수) 기사제보 광고문의
송파구, 석촌호수에 ‘아트갤러리’ 3월 착공…내년 준공
상태바
송파구, 석촌호수에 ‘아트갤러리’ 3월 착공…내년 준공
  • 윤세권 기자
  • 승인 2021.01.0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촌호수 ‘문화예술 허브’ 조성 본격화… 2022년 준공 예정
송파구는 석촌호수 동호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아트갤러리’를 건립한다. 사진은 아트갤러리 조감도.
송파구는 자연 휴식과 문화예술 공간이 어우러진 석촌호수를 만들기 위해 동호에 ‘아트갤러리’를 건립한다. 사진은 아트갤러리 조감도.

송파구는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명소인 석촌호수 동호에 석촌호수 문화예술 허브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아트갤러리’를 착공한다. 

3월 착공에 들어가 2022년 완공 예정인 석촌호수 아트갤러리는 석촌호수 동호 끝 방이삼거리 부근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된다. 

구는 석촌호수 아트갤러리 건물 자체가 예술적 작품이 되고, 갤러리 본연의 기능이 발휘되는 구조로 설계해 석촌호수 및 송파나루공원 등 지리적 특성과 조화를 이루도록 건축할 예정이다.

아트갤러리 지하 1층은 산책하는 구민들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여 석촌호수 산책로와 연결된다. 이곳엔 작품보관 수장고, 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 교육실, 공중 화장실 등이 들어선다.

지상 1층은 방이삼거리 도로에서 접근 가능하며, 관람객 안내를 위한 로비, 사무실, 주차장 등이 계획되어 있다. 2층은 구민들에게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일 전시장과 석촌호수의 경치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데크, 만남과 휴식의 장소를 제공할 카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아트갤러리 3층은 메인 전시장으로, 품격 높고 다양한 기획전과 교류협력전 등을 통해 구민들에게 문화예술을 향유할 기회를 선사토록 할 예정이다.

옥상은 꽃과 풀향기 가득한 옥상정원으로 만들어 석촌호수의 경관을 감상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문화 힐링공간으로 만들 예정이다.

한편 송파구는 석촌호수를 자연 휴식과 문화예술 공간이 어우러진 문화예술 허브로 만들기 위해 지난해 ‘문화실험공간 호수’. 석촌호수 아뜰리에‘를 조성해 주민들에게 개방했다. 

박성수 구청장은 “석촌호수 아트갤러리를 지역주민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충족시키는 수준 높은 전시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라며 “석촌호수 문화예술 허브를 조성해 구민의 일상이 예술이 되고, 예술이 일상이 되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