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4-18 13:40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합병증 유발 3대 성인병 중 하나인 당뇨병 관리수칙
상태바
합병증 유발 3대 성인병 중 하나인 당뇨병 관리수칙
  • 송파타임즈
  • 승인 2020.11.25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14일은 당뇨병의 인식 제고를 위해 인슐린을 추출해 당뇨병 치료의 역사를 쓴 캐나다 프레데릭 밴팅 교수의 생일을 기리는 세계당뇨병연맹(IDF), 세계보건기구(WHO), 유엔(UN)이 제정한 세계 당뇨병의 날이다.

2018년도 대한당뇨병학회 통계에 따르면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고, 65세 이상 고령자는 10명 중 3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 공복 혈당장애(당뇨 전 단계)를 포함하면 당뇨 환자의 인구는 1000만 명의 이르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이다.

고지혈증, 고혈압과 함께 대표 성인병 중 하나로 꼽는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잘되지 않아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는 질환이다. 높아진 혈당으로 인해 갈증이 심해지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어 소변량은 증가한다. 당노병은 이외에도 피로감, 망막 병증, 신장 기능 장애, 체중 감소, 혈관계 질환, 심 뇌혈관, 말초동맥 등 다양한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다.

당뇨병의 관리 수칙은 정기적인 병원 검진을 통해 공복 혈당 정상수치를 100㎎/dL 미만으로 관리하고, 스트레스와 고혈압을 주의해야 한다. 건강식 위주의 식이요법을 지키고, 주기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한편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는 건강검진과 건강증진에 특화된 의료기관으로,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질환을 조기 발견하고자 스마트 건강검진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 건강검진은 당뇨, 고지혈증, 폐암, 간암, 갑상선암, 자궁·난소암, 자궁내막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검사에 중점을 둔 것으로, 혈액질환 검사, 흉부CT, 상복부 초음파, 질 초음파, 전립선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유방 초음파 등의 검사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02-2140-6000)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