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8 18:57 (목) 기사제보 광고문의
만병의 근원, 만성염증 유발 원인과 예방법
상태바
만병의 근원, 만성염증 유발 원인과 예방법
  • 송파타임즈
  • 승인 2020.09.24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몸은 외부로부터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급성 염증이 생긴다. 이와는 다르게 반복적이고 오랫동안 염증이 축적돼 생기는 만성염증은 특별한 증상 없이 잠복해 있다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 만성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질환과 만성염증을 줄이기 위한 생활습관에 대해 살펴보자.

만성염증은 신경과 미세혈관을 훼손해 심혈관 질환과 당뇨 합병증 발병률을 증폭시키는 주요인자로 보고 있다. 만성염증이 일으키는 주요 질환은 당뇨, 비만, 고혈압 등의 대사질환 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장 질환, 알츠하이머, 암 등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더 주의를 요한다.

만성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수면, 만성 스트레스, 운동 부족, 고열량 음식 섭취, 대기오염물질, 흡연 등 다양하다. 만성염증을 관리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 그리고 불포화지방인 견과류, 저당 지수의 탄수화물인 통곡류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와 함께 건강검진을 통해 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통해 100세 시대를 현명하게 준비하는 것을 권장한다.

한편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는 건강검진과 건강증진에 특화된 의료기관으로, 연령별·질환별 특화검진 및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또한 예방접종과 올바른 건강 정보 제공으로 질병예방과 건강생활 실천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있다.

자료: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02-2140-6000)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