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0-10-26 13:27 (월) 기사제보 광고문의
서울시, 하천 수질오염사고 대응 매뉴얼·사례 제작
상태바
서울시, 하천 수질오염사고 대응 매뉴얼·사례 제작
  • 송파타임즈
  • 승인 2020.09.2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하천에서 발생하는 수질 오염사고에 신속 대응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천의 소규모 수질오염사고 대응 매뉴얼 및 사례’를 제작했다.

매뉴얼은 지난 10년간 한강과 안양천·중랑천 등 서울시내 15개 하천에서 발생한 수질오염사고와 실제 대응사례를 토대로, 향후 유사 사고 발생 시 자치구와 관련기관 간 상호 협력사항을 세부적으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시는 수질 오염사고 발생 시 초동대처가 늦어지면 어류 폐사로 이어지거나 오염원이 한강으로 유입되는 등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현장에서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방점을 뒀다고 밝혔다. 

지침서에는 유사한 사고를 예방하고자 수질오염 사고의 원인 및 유형, 초기 대응 과정 및 방법 등이 담겨져 있다. 또 수질오염 사고 대응 체계에서 각 기관의 임무와 역할 등 소규모 수질오염사고 발생 협조 체계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최근 10년간 발생한 수질오염 사고 및 대응 사례를 실어 현장에서 필요한 대응 방법을 제시했으며, 우수한 선제 대응 사례도 포함돼 있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천의 소규모 수질오염사고 대응 매뉴얼 및 사례⸥ 책자(PDF)는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https://news.seoul.go.kr/welfare/life_health) ‘보건환경 자료실-홍보자료’에서 열람 및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