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0-10-26 13:27 (월) 기사제보 광고문의
병무청,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통령상 수상
상태바
병무청,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통령상 수상
  • 송파타임즈
  • 승인 2020.09.2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무청이 행정안전부 주최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지식행정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병무청 2020년 2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시상 모습.
병무청이 행정안전부 주최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지식행정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병무청 2020년 2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시상 모습.

병무청이 행정안전부 주최 제9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지식행정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행정기관과 공공·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의 축적·활용을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시상하기 위해 매년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지식부문 국내 최고 권위의 상이다.

지식대상은 지난 7월 우수사례 응모를 시작으로 서면 심사, 국민 심사, 경진대회 등을 거쳐 9월18일 최종 결과가 발표됐다. 시상식은 코로나19로 취소됐다.

병무청은 차별화된 지식플랫폼을 신설해 집단지성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국민의 정책 참여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굴해 적극행정을 통해 실제 정책에 반영하는 등의 일련의 사례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표적인 우수사례로, 병역이행자의 성공적인 군 복무와 안정적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입대 전부터 전역 후까지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서비스’ 개발과 ‘취업맞춤 특기병 제도’를 지속 확대해 취업에 취약한 청년들의 안정적 사회 진출을 지원하는 등 병역과 취업 문제를 공정한 병역이행과 생애 설계적 관점에서 해결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기술과 병무행정을 접목해 불필요한 절차를 해소하고자 블록체인에 기반한 본인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챗봇을 통한 24시간 상담 및 민원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고, 국외에 체재중인 병역의무자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해 전자우편 인증서비스를 본격 실시했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대통령상은 국민과 전 직원의 참여로 지식행정을 구현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식의 외연을 확장하고 적극행정을 실현해 선도적인 공공행정으로 국민을 위한 정책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민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