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4-03-29 00:56 (금) 기사제보 광고문의
뉴스전문포털, 올 하반기 뉴스검색 제휴 신청 접수
상태바
뉴스전문포털, 올 하반기 뉴스검색 제휴 신청 접수
  • 송파타임즈
  • 승인 2020.05.1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전문포털(www.NewPotal.com)의 포털뉴스제휴평가위는 11일부터 7월31일까지 2020년 하반기 뉴스검색 제휴 접수를 한다고 밝혔다.

뉴스검색 제휴 신청 자격은 인·허가를 받은 후 1년이 지난 매체 또는 등록 이후 1년이 경과한 매체로  방송사업자, 신문사업자, 뉴스통신사업자,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 정기간행물사업자, 인터넷신문사업자 등이다.

입점 적용 평가기준은 정률평가(10점), 정성평가(80점), 공익요소(10점)이다. 정성평가는 알찬정보 등의 생산성(35점), 저널리즘 향상성(25점), 기술적 안정성(10점), 언론의 윤리성(5점), 저작권성(4점), 광고의 윤리성(1점) 등 6개 항목 80점 기준이다.

특히 뉴스전문포털 입점을 희망하는 매체는 정률평가, 정성평가 이외 포털의 공익적 기능 활성화를 위해 공익요소(10점)를 반영한다. 공익요소 평가 기준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기여도에 중점을 두며, 사회 각 분야에 산재해 있는 문제들을 발굴해 내거나 또는 공공 이익을 위한 대안 및 대책을 마련하는 행위 등 언론이 공공에 기여한 정도를 평가한다.

뉴스검색 제휴의 심사 및 평가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심사규정 및 알찬정보Zone 운영규정에 따라 진행된다.

뉴스검색 제휴는 1차 평가 단계에서 진행하게 되며, 평가 점수는 총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획득해야 제휴가 가능하다. 1차 평가인 ‘뉴스검색 제휴’를 신청한 매체는 서류 검토 등 사전 조사 평가 결과에 따라 뉴스전문포털의 뉴스검색제휴 서비스 가등록(IR) 권한을 부여 받게 되며, 이후 각 분야별 전문 심사위원들과 평가 모니터단의 모니터링을 통해 적격여부를 심사 받는다.

1차 평가의 최종 결과는 2020년 9월 중 발표될 예정으로, 1차 평가를 통과한 매체에 한해 ‘뉴스검색 제휴’ 입점 기회가 최종 부여된다.

‘뉴스탠스 제휴’는 1차 평가인 ‘뉴스검색 제휴’를 최종 통과한 매체로서, 2차 평가에서 총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 획득해야 제휴가 가능하다.

‘뉴스탠스 제휴’를 신청한 매체는 1차 평가를 최종 통과한 경우에 한해 뉴스전문포털의 메인화면 ‘뉴스탠스’에 임시 등록될 수 있는 가등록 권한을 부여 받게 된다.

이후 각 분야별 전문 심사위원들과 평가 모니터단의 모니터링을 통해 적격 여부를 심사 받는다. 이후 2차 평가를 최종 통과한 매체는 ‘뉴스탠스’ 입점 기회를 부여받는다. 뉴스탠스 제휴 2차 평가의 최종 결과는 2020년 9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뉴스검색 제휴 및 뉴스탠스 제휴 신청기간은 5월11일부터 7월31일까지이며, 신청 접수는 뉴스전문포털 홈페이지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심사 및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 등은 이메일(service@NewPotal.com)로 진행한다.

 


주요기사